강릉여행 명소 오죽헌, 눈과 뇌가 즐거운 곳 :: peterjun's story

강릉여행 명소 오죽헌, 눈과 뇌가 즐거운 곳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7.11.01 22:56 여행 이야기/여행 관련 정보

봄에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을 하지만, 오죽헌은 사계절 언제 가도 좋습니다. 강릉여행에서 명소로 꼽히는 만큼 누구나 한 번쯤은 가봐야 할 곳이지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를 수 없는 5,000원, 50,000원권의 주인공인 이율곡, 신사임당이 태어난 곳입니다. 

<강릉여행 명소 오죽헌, 눈과 뇌가 즐거운 곳>

강릉 오죽헌 입구

1505년 형조참판이었던 최응현의 집. 훗날 사임당이 이곳에서 태어났는데, 홀어머니를 모시기 위해 혼인 이후 이곳에서 지내다 율곡을 낳게 되었습니다. 집 주위에 검은 대나무가 많다고 이름을 오죽헌이라 불렀다 합니다.  

입장료 : 어른 3,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

무료입장 : 경로, 장애인, 미취학아동, 국가유공자

할인 : 강릉시민 50%, 일부 철도이용 시 50%

관람시간 : 08시 ~ 18시 30분 (동절기는 09시 ~ 18시)


1. 두 위인의 동상과 운치 있는 풍경들

오죽헌에 들어가면 두 위인의 거대 동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율곡이이, 신사임당. 함께 있는 것은 아니고, 입구쪽에서 가까운 곳에 율곡이이, 마지막 코스인 율곡기념관 앞에 신사임당 동상이 있습니다. 

꽤 넓은 편이라, 풍경의 운치를 즐기며 천천히 관람한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그랬네요. 하나씩 다 읽어보고 살펴보면서 둘러보느라 오죽헌 한 바퀴 도는 데 3시간이 넘게 걸린 것 같습니다. 

율곡이이 동상

신사임당 동상


2. 신사임당 초충도 화단

신사임당은 시, 그림, 글씨, 자수에 뛰어났던 예술가입니다. 그중 초충도의 주요 소재를 별도의 공간에 심어놓아 살펴볼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각 소재들이 같은 계절에 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볼 수는 없었지만, 하나씩 살펴보기엔 충분했습니다. 오이, 수박, 가지, 맨드라미, 양귀비, 봉선화, 원추리 등이 있었는데, 양귀비는 심을 수 없는 식물이기에 공간만 있더군요.

신사임당 초충도 화단

신사임당 초충도에 등장하는 소재

알쓸신잡에서는 이곳에 설명되어 있는 신사임당에 대한 이야기가 율곡의 어머니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아쉽다고 했었는데, 방송 이후 손을 본 것 같더군요. 제가 방송에서 봤던 것과는 달리 한 사람으로서의 업적에 초점이 가 있었습니다. 

한쪽에는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코스가 있기도 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대나무들이 잔뜩 있길래 올라가 봤는데, 생각보다는 볼 게 없어서 깊이 들어가지는 않았네요.

오죽헌 안에 있는 대나무 산책길


3. 문성사

이곳은 율곡선생의 영정을 모신 사당입니다. '문성'이라 함은 1624년 인조왕이 율곡선생에게 내린 시호라고 합니다. '도덕과 학문을 널리 들어 막힘이 없이 통했으며, 백성의 안정된 삶을 위하여 정사의 근본을 세웠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문성사 현판은 박정희 대통령이 썼다는 안내가 있더군요.

문성사

율곡이이 영정

사람을 상대하는 데는 마땅히 화평하고

공경하기를 힘써야 하며

친구를 사귀는 데는 반드시 학문을 좋아하고

착한 일을 좋아하는 사람을 골라서 사귀어야 한다.

- 격몽요결 중 -

이율곡


4. 오죽헌

조선 초기에 지어진 별당건물. 보물 제165호로 지정된 건물입니다. 율곡이 6살 때까지 공부했던 곳이자, 신사임당이 율곡을 낳은 곳이기도 합니다. 오죽헌에는 신사임당의 영정이 모셔져 있습니다. 

오죽헌 건물 보물 165호

성수기가 아니어도 이런 관광명소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해설자와 함께 코스를 도는 무리에 섞여 잠시 이야기를 들어보기도 했네요. 

오죽헌에 온 관광객들

5. 율곡기념관

이곳에는 율곡선생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오죽헌에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천천히 둘러보다 보면 두 위인의 삶에 대해서, 업적에 대해서, 그리고 그 시대의 이야기들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율곡기념관

율곡기념관 모습


6. 그 외의 볼 것들

율곡매, 어제각, 향토민속관, 강릉지역 고분군, 율곡인성교육관 등 다양한 볼거리, 배울거리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가 큰 곳이라 생각을 해보네요.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겐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장소가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1시간 이내의 짧은 관광코스에 불과할 것 같습니다. 

율곡 기념비

오죽헌 바깥 풍경

꽤 오랜 시간 둘러봤음에도 불구하고, 율곡 인성교육관 같은 곳은 둘러보지 못했네요. 봄에 한 번 꼭 가보고 싶은데, 이상하게도 봄에는 강원도로 여행을 하지 않는 습성이 있어 여태껏 아름다운 오죽헌의 풍경을 보지 못했습니다. 

오죽헌 안에 있는 오래된 무덤

그래도 이번 방문을 통해 좋은 공부 많이 할 수 있었고, 두 위인의 삶에 대해서도 좀 더 세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네요. 그 이야기를 한 포스팅에 다 담지 못해 어쩐지 아쉽기만 합니다. ^^ 이곳에 갈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좋은 공부한다는 생각도 함께 가지고 가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강원 강릉시 죽헌동 201 | 오죽헌
도움말 Daum 지도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저도 작년 연초에 여기 갔었는데! 생각보다 둘러볼게 많고 산책하기도 좋았던 기억이 있어요.
    익숙한 장면들을 다시 보니 반갑네요!!!!
  2. 수학여행 다녀온 곳이지요.
    ㅎㅎ
    잘 보고갑니다.
  3. 강릉 여행하면 꼭 들려야 하는 곳인데
    아직 답사하지 못했습니다.
    신사임당과 율곡 선생을 만나고 싶군요.

    오늘은 날씨가 흐리군요.
    목요일을 편안하게 보내세요.
  4. 꽤 넓은곳이로군요
    3시간이 걸리셨다니..저도 그정도 걸릴것 같습니다

    강릉 참 좋은 여행지 같습니다
    저도 내년은.. ㅋ
  5. 강릉으로 가고 싶습니다. 어젯밤 티비에서 강릉의 먹거리를 보여줘서 더가고싶더라구요~오죽헌 조용하니 둘러보기 좋은곳이죠~~^^
    • 사람들이 엄청 북적대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있어도 조용하니 좋더라구요.
      공간이 넓어 더 그런 것 같았어요. ^^
  6. 편한안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기회네요ㅎㅎ!
    날씨가 좋아 참 좋은 풍경과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
    • 천천히 둘러보면서 하나씩 읽다보면 꽤 재미있어요.
      역사이야기들이 그런 것 같아요. ^^
  7. 지헤로운 선인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오죽헌에 다녀오셨군요=) 쓰여진 글과 사료들을 읽으며 오랜 시간동안 머무를 수 있던 시간이 그립습니다. 멋진 풍경과 더불어 살고, 배우던 공간에 관련한 설명까지 함께 들으면 더욱 좋겠는걸요? 강릉으로 떠날 기회가 생긴다면, 다시 방문해보고 싶은 곳이네요. 추워지는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오늘도 기쁜 하루 보내세요~
  8. 여긴 안에까지 다 보여주네요ㅎ 신기해요~~
  9. 율곡기념관, 신사임당의 초충도 화단 등 오죽헌에는 볼거리가 참 많네요.
  10. 저도 강릉여행갔을때 처음으로 갔던곳이 오죽헌인데 꽤나 잘 꾸며져서 볼거리가 많았던 기억이 있네요 :-)
  11. 볼거리가 굉장히 많은 곳이네요. ^^
    아직 못가본곳.. ㅎㅎ
    강원도 여행갈때 한번 들러볼게요.
    • 강릉여행 가시면 꼭 들러보셔야 할 곳 중 하나지요. ^^
      아무래도 우리에게 너무 친숙한 두 분과 관련이 있는 곳이라 그런 것 같아요.
  12. 와 볼거리도 많고 여러가지 공부도 되겠어요! 그러고보니 정말 지폐에 두분이나 등장시킨 굉장한 가족이시네요!
  13. 볼거리도 많고 강릉으로 여행가기도 좋겠어요.ㅎㅎㅎ
    • 강릉여행가면 가볼 곳이 참 많지요.
      꽤 많이 갔지만, 아직도 못가본 곳들이 있네요. ^^
  14. 나중에 한번 가봐야 겠네요^^
    잘 보고갑니다.
  15. 저도 강릉에 갔을 때 오죽헌이 너무 좋았어요. 아름다운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변에 말씀하신대로 볼거리도 많고 기념품점도 컸던 걸로 기억나네요 ㅎㅎ
    • 너무 오래 둘러보느라... 시간이 모잘랐어요.
      그래서 기념품관엔 들어가보지 못했네요.
      어머니 선물 하나 사고 싶었는데... ㅠㅠ
  16. 생각보다 상당히 넓네요. 저도 나중에 꼭 가보고 싶어집니다. ^^
  17. 와..깔끔하고 널직하게 잘 조성되어 있네요. 여기 지폐 들고 아이 손잡고 한 번 꼭 가보고 싶어지네요. 해피 하루 보내시길요!
  18. 그러고 보니 강릉에는 여적 한번도 여행을 가보지 못한것 같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녀오신 명소에 꼭 한번 들려봐야겠습니다^^
  19. 강릉 오죽헌은 예전에 수학여행 갔을 때 한번 가봤어요.
    대나무 숲이 아직도 기억 속에 있어요. 그때도 대단하다 이런 건 아니였지만 오죽헌이라고 하니까 대나무 숲이 기억나나 봐요.
    Peterjun님 포스팅 보니까 오죽헌에 한번 더 가보고 싶어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