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eterjun's story

2016재테크 전략, 계획부터... 본문

재태크 & 경제 이야기/재테크 마인드

2016재테크 전략, 계획부터...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5.12.14 21:36


2015년이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시기라면 누구든 한해를 돌아보기도 하고, 새로운 해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도 합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반성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만 잘해도 좀 더 발전된 삶을 살아갈 수 있으니 지금 그러고 있는 나의 생각과 행동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따지고 보면 재테크의 진정한 시작지점은 자신을 돌아보고, 희망찬 미래를 꿈꾸는 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6재테크 전략, 계획부터...>



알아서 재테크를 잘하시는 분들보다는 매년 고민만 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 저 또한 재테크의 고수라고 하기엔 부족하기 그지없기 때문입니다. 


매년 고민만 하고, 제대로 된 실천을 하지 못하는 분들은 2016년에는 그럴 확률이 높은데, 그래도 이번에는 정말로 자신의 계획을 잘 지키면서 재테크를 몸에 익힐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재테크의 가장 기본은 나에게 들어오는 돈과 나에게서 나가는 돈의 흐름을 잘 아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돈의 흐름을 통제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재테크에 기여할 수 있는 돈을 떼어내서 따로 굴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초보자들의 경우 돈을 불렸으면 하는 희망만 가지는 경우도 있고, 계획을 세웠지만 실천을 제대로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자신의 돈의 흐름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부족하다면 초보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2016년에 해야 할 첫번째 목표로 '가계부 쓰기'를 추천해 봅니다. 


귀찮고, 어려울 것 같지만, 습관만 잘 들이면 그 다음 단계로 가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작은 푼돈이라도 자신의 돈의 흐름을 완벽히 파악하겠다는 각오로 가계부를 운용하다보면 별다른 재테크를 하지 않아도 이전보다 돈이 남는다는 것을 몸소 체험할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 


돈을 알아야 돈을 공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 수준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판단하려면 내 수준 안에서의 돈의 흐름을 완전히 알아야만 합니다. 


가계부를 잘 쓰고 있다고 가정하고, 그 다음으로 우리가 꼭 해야 할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 개인적으로 '포기할 것은 포기하라' 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24시간!!! 이전의 나에게 주어진 24시간과 이후의 나에게 주어질 24시간이 동일하게 사용된다면 변화를 얻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운'이라는 것을 빼고 본다면 세상의 모든 일들은 마치 제로섬 게임처럼 얻는 것이 있다면 잃는 것이 있게 됩니다. 


돈을 얻기 위해 재테크를 하려고 결심했다면, 반드시 무언가는 포기해야 합니다. 그래야 좀 더 효과를 볼 수 있고, 좀 더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위해 경제 공부를 하고, 매일 신문을 보면서 세상 돌아가는 것을 살펴보고, 금융 관련 정보들을 익히고........ 나의 재테크를 위한 경제지식을 쌓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뭔가를 포기할 것을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술자리, 티타임, 유흥 등등등... 내가 줄일 수 있는 것들을 줄여서 경제 공부에 시간을 넣어봅시다. 짧은 시간으로는 안되겠지만, 그 과정에서 성장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보면 뿌듯하기도 하고, 재미도 붙을 것입니다. 


그렇게 노력하는 과정에서 나의 돈의 흐름을 파악하게 되는 순간, 어떤 재테크가 나에게 좋을지 자연스럽게 다가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지식이 너무 없어 고민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행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상 모든 일이라는 게 그렇지요. ^^ 전문가를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안에 나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정말 빛을 발하겠지요. 


한국희망재무설계센터라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재테크에 대한 상담 및 포트폴리오 구성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당연히 무료로 상담이 진행됩니다. 종자돈 1억모으기부터 사회초년생재테크, 주부재테크, 연령대별재테크 등 다양한 컨셉으로 전문가와 상담이 가능하니, 2016년 재테크 계획 세울 때에 상담자료를 참고로 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희망재무설계센터 상담신청하러 가기 << 


웹페이지로 가셔서 가볍게 둘러보기라도 해보세요. ^^ 좋은 자료들이 눈에 띌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요새 가장 좋아하는 말 중 하나인데,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것입니다. 정보를 많이 가진 사람일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고, 돈을 많이 벌 확률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많은 지식과 정보를 머리 속에 넣고, 가공해 보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지식은 끝이 없고, 공개된 정보의 양은 어마어마합니다. 전문가를 이용하는 것은 꽤나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내가 웬만큼 알고 있는 건 더 중요하지요. ^^ 아무튼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께서 2016년 재무계획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 



.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