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eterjun's story

[재테크] 신용카드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본문

재태크 & 경제 이야기/재테크 마인드

[재테크] 신용카드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6.04.21 08:00


신용카드가 처음 나왔을 때 별 제한없이 마구잡이로 발행하는 바람에 많은 이들이 피해를 봤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저도 당시 카드를 쉽게 만들었지만, 매달 책을 구입하는 데만 썼기에 그런 일은 겪지않고 지날 수 있었네요. 올바른 소비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신용카드에 대한 인식과 사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재테크] 신용카드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재테크] 신용카드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늘 강조하는 말이지만, 재테크의 시작은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고, 소비 습관을 잘 길들이는 것입니다. 굉장히 쉬운 이야기고 누구나 인지하지만, 실제로 신용카드를 잘 활용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1인당 신용카드 4.9장을 소지하고 있다는 걸 아시나요? 자신의 신용카드가 몇 장인지 한 번 살펴보세요. 평균보다 많다면 확실히 뭔가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


1. 신용카드는 외상이 아닌 현금 대신이라는 것!!!

- 신용카드가 처음 생긴 이유는 빚을 만들기 위함이 아니라 현금을 들고 다니면서 거스름돈까지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서였습니다. 

- 눈 앞의 편리함과 소비의 쾌감에 휘둘려서는 제대로 된 소비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 절제가 잘 안되는 분들은 신용카드 다 없애고, 반드시 체크카드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2. 지름신??? 계획적 지출에 대한 습관 들이기

- 지름신이라는 단어를 종종 쓰게 되는데요. 우리의 소비 습관을 잘 포장해서 표현하는 말일 뿐 아주 좋지 않은 소비습관입니다. 

- 특히 사회 초년생들이라면 이 신용카드의 활용에 대해서 처음부터 버릇을 잘 들여야 합니다. 

- 월급이 들어오면 카드로 다양한 쇼핑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자제할 줄 알아야 합니다. 

- 최소 40% 는 저축한다는 생각을 해야 직장인으로서 재테크의 달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제대로 된 신용카드 활용

- 절제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신용카드를 잘 활용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소비를 오버할 확률이 높습니다.)

- 현재 버려지는 신용카드 포인트가 연간 900억원에 이릅니다. 

- 자신의 신용카드에 쌓여 있는 포인트가 얼마인지 알고 계시나요? 지금이라도 당장 점검해 보세요. 관리하지 않아서 사라지고 있는 포인트가 지금도 여기저기에 널려 있습니다. 


아주아주아주아주 기본적인 신용카드에 대한 인식재고 내용이겠지만, 리마인드라는 측면에서 스스로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쓰는 직장인들이라면 월급날 허전함을 느끼지 않는 분들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스스로 절제가 가능하다고 자신만만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월급날 월급이 잠시 내 통장을 거쳐갔다는 느낌이 든 적이 있다면 더더욱 겸손해져야 합니다. ^^


부자가 되는 것은 어렵지만, 작은 소비습관도 컨트롤 못한다면 부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신고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