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비 직접 계산해보기, 기본요금 및 할증제도

Posted by peterjun
2017. 3. 26. 15:05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택시비 생각하면 어쩐지 돈이 아까워 어지간해서는 타지 않는 편입니다. 누구나 겪어봄 직한 일이지만, 일부러 빙빙 돌아가서 요금폭탄을 맞게 하는 경우가 지금도 일어나고 있지요. 특히 술에 좀 취한 상태에서 경험한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종종 시비가 붙기도 합니다. 괜스레 신뢰할 수 없는 택시비. 타기 전에 미리 확인해보고 바가지 쓰는 일이 없도록 하고, 이왕이면 더 좋은 경로로 찾아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택시비 직접 계산해보기, 기본요금 및 할증제도>

1. 택시비 기본요금 및 할증제도

택시요금은 기본적으로 미터기를 활용합니다. 차의 뒷바퀴 회전을 기준으로 계산기를 돌리게 되어 있는데, 이 미터기는 정기적으로 검사받게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미터기를 조작해서 걸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지요. 택시비 기본요금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은 기본 2km 에 3,000원입니다. 제가 사랑하는 제주도는 2,800원이고요. 각 지역별로 조금씩 다른 기본요금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할증제도는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심야시간 (0시 ~ 4시)를 기준으로 하며, 요금에 20% 가산됩니다. 

2. 간단하게 택시비 계산해보기

술 취해서 정신이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택시비를 미리 계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 술 먹고 택시를 타는 경우는 집으로 돌아가는 게 일반적이므로, 이미 머릿속에 계산되어 있겠지요. 하지만, 여행 등의 이유로 초행길에서 타는 경우는 타기 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느 길로 갈까요? 라는 질문에 당황하지 않으려면 말이죠. ^^

간단하게 택시비를 계산해볼 수 있는 것은 네이버 택시요금계산기(바로가기) 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택시요금계산기'로 검색해도 바로 나오고요.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정해서 검색하면 되겠습니다. 

3. 지도에서 경로 지정이 필요한 경우

제가 가장 자주 활용하는 방법인데, 네이버 길 찾기 서비스입니다. 출발지, 도착지를 입력하고 자신이 원하는 교통수단을 선택하면 다양한 경로를 비용과 함께 안내해줍니다. 빠른 순서대로 알려줘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네요. 여기서 택시요금을 함께 볼 수도 있으며, 교통상황을 함께 볼 수 있어 내가 원하는 경로로 택시기사분께 부탁드릴 수도 있습니다. 바가지를 쓰지 않으려면 약간의 노력은 필요하겠지요. ^^

가장 최근에 있었던 일은 제주도에서인데, 짐 때문에 공항에서 숙소까지 택시를 타게 되었습니다. 이미 지도를 통해 대략 거리를 알고 있었는데, 조금 돌아가는 바람에 요금이 좀 더 나왔던 적이 있었네요. 택시비와 관련해서 생각해 보지도 않고, 그저 위치 파악용으로만 지도를 본 게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뒤로는 택시 타기 전에는 내가 가는 경로에 대해서 먼저 확인해 보는 습관(까지는 아니고...)이 생겼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