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황사 심한 날, 챙겨야 할 생활습관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7.05.13 13:23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미세미세 라는 어플 소개까지 한 마당에 정작 별생각 없이 외출한 어느 날. 아무래도 너무 뿌연 공기에 할 말을 잃고 꾸역꾸역 한 시간을 걸어야 했네요. 집에 돌아오니 목이 턱 막히고, 잔기침이 끊이지 않는 ㅠㅠ 미세먼지황사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하지 않는 편이 좋다는 걸 새삼 생각해보게 됩니다. 혹 어쩔 수 없이 외출하게 된다면 몇 가지 생활습관 정도는 챙겨주는 게 좋습니다. 

1. 콘택트렌즈

눈 좋지 않은 분들. 콘택트렌즈는 되도록 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속에 있는 각종 오염물질이 안구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황산염, 질산염, 금속화합물 등 유해물질들이 해가 될 수 있지요. 렌즈가 없어야 눈물이 자연스럽게 먼지를 씻어낼 수 있습니다. 

2. 옷 털기

입자가 작은 먼지들은 적은 양으로는 우리 눈에 띄기 힘들겠지만, 입고 있는 옷을 반드시 털고 실내로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장시간 밖에 있었다면 옷을 털 때 날리는 먼지가 육안으로도 보일 것입니다. 

3. 페브리즈 활용

섬유탈취제를 활용하면 미세먼지 및 세균까지 없앨 수 있어 좋습니다. 혹 빨래를 외부에 널었을 경우에도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세안 및 샤워

세안 및 손 씻기는 필수. 다시 외출할 예정이 아니라면 샤워까지 해서 피부에 생길 수 있는 문제까지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각한 미세먼지나 황사는 피부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두세요.

5.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 몸속에 들어온 각종 오염물질들의 배출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가 마르는 증상을 막아줄 수도 있어, 하루 8잔 이상 물 마시기 습관을 들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콧속 세척

호흡기를 통해 들어온 수많은 미세먼지를 털어내는 것의 마지막은 콧속까지 세척하여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오염이 심한 날에는 생리식염수를 활용하여 씻어내는 것도 좋습니다. 

7. 좋은 음식 먹기

오메가3가 많이 들어 있는 고등어, 연어 등의 먹거리는 오염된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각종 염증이나 호흡 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늘이나 양파를 충분히 섭취하여 장내 유산균 증식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뜻하지 않게 미세먼지를 실컷 들이마시고, 하루 정도 괜한 고생을 하니 이런 생활습관의 중요성을 체크하게 됩니다. 모두 건강한 삶 누리시길...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요즘 밖에 나가기도 무섭네요.ㅎㅎㅎ
  2. 요즘 황사가 장난이 아니네요.
    마스크가 필수일 정도 이네요.
    정말 공기를 사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어요.
  3. 아, 무언가 슬프네요ㅠ

    이제는 중국이 아닌 우리나라 한국에서도 이런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는 사실이.. 무언가 슬프네요ㅠ
    • 포스팅하고 며칠 지났는데....
      이 어플 지금 인기순위 1위하고 있더라구요.
      그만큼 심각하고 그에따른 관심도 많아졌네요. ㅠㅜ
  4. 사실 그 전에는 하늘이 맑고
    시계만 잘 보이면 좋은 날씨로 생각하고
    외출했는데, 미세먼지가 공표된 이후부터
    이런 공식이 통하자 않으니 골치아픕니다.
    최근 유독 미세먼지가 나빠서 걱정이네요.
    주말을 잘 보내세요.
    • 신경이 많이 쓰이네요.
      어떨 땐 아무 생각 없이 나갔다가 곤혹스러울 때도 있더라구요. ㅠ
  5. 그냥 돌아다닐 때는 잘 모르다가 지하철로 한강을 건너다보면 미세먼지가 정말 심각하구나를 느끼게 되요.
    손이야 원래 자주 씻지만, 밖에 나갔다 오면 뭐가 낀 것처럼 칼칼해서 물은 자연스럽게 자주 마시게 되더라고요.
  6. 저도 나갔다 들어오기만하면 샤워를 합니다. 서울 미세먼지 정말 심각해요..
    공기오염수준이 거의 베트남하고 비슷한 것 같네요.
    게다가 비염까지 생겼습니다.
    이거 좀 어떻게 안되나....
    • 안그래도 해결에 대한 요구가 많이 있지요.
      중국발이기에 외교문제가 많이 얽혀 있을 것 같아요.
  7. 페브리즈, 세안 및 샤워, 콧속청소 자주 좀 해줘야겠습니다~~^^
    • 청결만 유지해줘도 웬만큼은 괜찮겠지만... 역시나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건 큰 흠인 것 같아요. ㅠㅠ
  8. 오호! 이런 팁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요즘 세차 하기 무섭게 송진 가루가 장난 아니더라고요. 미세먼지도 심하다 보니 목도 칼칼하고 ㅠㅠ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고 있어요! 저도 마스트 하나 구입해야겠습니다. ㅠㅠ
    • 송진가루 엄청 났었죠...
      이제 좀 정리가 된 것 같아요. ㅎㅎ
      미세먼지 좀 어떻게 해결해줬으면 좋겠는데... 이제 공기까지 걱정하며 살라니 피곤하네요. ㅠ
  9. 미세먼지가 문제가 정말 심각한가 봐요. ㅠㅠ
    제가 한국 살 때 봄에는 황사만 문제였었는데... 다들 건강 관리 잘하는 습관을 생활화해야 겠어요.
  10. 잘 알고 갑니다.
    걱정입니다. 미세먼지...ㅠ.ㅠ
  11. 어젠 다행히 좀 덜한것 같아 산엘 다녀 왔습니다
    요즘 야외 활동 정말 조심해야겠습니다^^
  12. 요즘 미세먼지 기사가 정말 많이 나와서 종종 보는데 지난 주말에 무척 심했던데...1시간 걸었..@.@ 안팎으로 공기가 안 좋은 곳에 계시는 거네요. 파란 하늘 시원한 공기 마실 날 언제 오려나요ㅠ 건강 유의하시길요.
    • 네... 전 어딜가도 공기가 안좋네요. ㅠㅠ
      요새 잔기침 너무 심해서 목이 늘 아픈 것 같아요. ㅠ
  13. 5월 7일 하늘에서 찍은 미세먼지 장난 아니더라구요 -_-;;
    오늘은 좀 청명한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