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건강에 좋은 놀라운 효능의 음식 8가지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7.05.04 15:47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우리 몸 면역세포 2/3 가량을 가지고 있는 장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장이 튼튼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신경 써서 관리해줘야 하지요. 장기 하나를 챙김으로 몸 전체의 건강을 살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놀라운 효능의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장 건강에 좋은 놀라운 효능을 가진 음식 8가지>

1. 무

무는 장 속에 산재해 있는 유해한 균을 깔끔하게 치워주는 청소부 역할을 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종양을 억제할 수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도 들어 있어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암세포 성장을 막는 베타카로틴도 많이 들어 있기도 하고요. 흔히 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밥을 할 때 무를 넣어서 무밥으로 먹는 경우가 있는데, 무척 도움이 되는 식습관입니다.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 효소 덕분이지요.

이런 이유로 무를 아이들 이유식 재료로도 사용하고, 한방에서는 해열이나, 기침/목감기 처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청국장

청국장은 다방면으로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장 건강에도 매우 좋은 녀석입니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우리네 지혜의 산물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발실러스균이 발효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유산균 증식을 도와 면역력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콩보다 소화흡수율이 높아 다양하게 건강보조식품으로 먹기까지 하는 청국장은 대장암(사포닌 성분)이나 유방암(식물성 에스트로겐) 예방에도 좋습니다. 

3. 매실

매실 또한 오랜 전통을 가진 멋진 재료인데, 다양한 민간요법으로 이어져 오기도 했습니다. 특히 소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저희 집은 매년 매실을 담가 물에 희석해서 마시곤 합니다. 매실에 들어 있는 유기산들이 장의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매실액을 물에 타 먹는 것도 좋지만, 요리할 때 감칠맛을 내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카테킨산이 유해균의 증식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독성물질들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 : 맛과 건강을 책임지는 매실의 효능>

4. 연근

손상된 장의 점막들을 회복하는 데 좋은 연근 역시 팔방미인과도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설사나 구토 증상에 효과가 좋습니다. 끈끈한 뮤신 성분은 소화 촉진 및 위벽 보호 기능을 해줍니다. 몸속에 있는 다양한 노폐물들을 배출하는 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참고 : 버릴 것 하나 없는 연의 효능과 요리법>

5. 사과

사과는 소화불량에 좋습니다. 역시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장의 운동성 개선에 특히 좋습니다. 구연산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기도 합니다.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고요. 하지만, 효능이 좋은 만큼 저녁에 먹으면 계속 장운동이 활발해져서 자는 동안 장기가 쉴 수 없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과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곤약

수분이 풍부한 곤약 속의 글루코만난이라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몸속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을 흡착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변비가 있는 분이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한 녀석입니다. 대장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7. 양배추

소화에 도움이 되는 양배추는 우리 몸의 염증을 억제해주기도 합니다. 각종 트러블 완화에도 도움이 되고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고, 가능하면 살짝 데친 정도 선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에 특히 좋은 식재료입니다. 

<참고 : 양배추즙 효능, 위건강 챙기기>

8. 카레

노란색의 강황 가루를 따로 섭취하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게 바로 카레인데요.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이 대장을 튼튼하게 해줘 대장암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도 좋으며, 치매에 도움이 된다는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차가버섯이 면역세포를 강하게 해주고, 암세포 증식/재발을 막는 효능 때문에 최근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소개해 주신 8가지 대부분이 제가
    좋아하는 식품이어서 안심이 되는 군요,
    다만 6번 곤약은 처음 들어봅니다.
    목요일 저녁을 잘 보내세요.
  2. 양배추가 위에 좋다고는 들었는데.. 제가 위염이 심해서요. 그런데 장에도 좋군요!
    장 관리를 잘 해야 만성피로도 사라진다고 하던데 위랑 장 관리 잘 해보려구요. 빵 좀 줄이고;; ㅎㅎ
    매실은 확실히 배탈났을 때 마시면 말끔히 낫더라구요.
    • 양배추 챙겨드세요... 위에 좋아요. ^^
      건강이 늘 1순위입니다.
      빵을 드시더라도 몸 챙기면서 드시면 될 것 같아요. ㅎㅎ
  3. 생각보다 제가 좋아하는 재료들이 많네요~~ㅋㅋ
    장관리에 도움이 된다니, 자주 먹어줘야겠습니다.
  4. 저도 주로 자주 먹는 것들인데...
    건강에도 좋고 맛도 있어서 내일은 이것들을 조합해서 요리를 만들까 합니다.. 오늘은 이거보고 도움이 많이 됐어요 ㅎㅎ
  5. 정말 좋은 건강 음식들이네요. 자주 먹어야겠어요
  6. 전부 좋은 건강 식품들이군요
    골고루 잘 먹어야 겠습니다
    곤약이 조금 접하기 어려운것 외에는 다 좋아하는것들이네요^^
    • 전 곤약도 잘 먹는 편이에요.
      문제는 요새 이런 것들 접하기가 어렵다는 게 문제네요. ㅠ
  7. 다 몸에 좋은 것이네요.
    챙겨서 먹으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잘 되지 않을 때가 많네요.
    건강을 생각해야 할 나이가 되었으니 좀 더 꾸준하게 먹어야겠어요.
    꾹 누르고 갑니다. 행복한 어린이날 되세요.
    • 건강 잘 챙기셔야지요. ^^
      재테크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입니다.
      근데 이미 잘 챙기고 계시는듯... ㅎㅎ
  8. 여기서 구할 수 있는 양배추 사과 무 열심히 챙겨 먹어야 겠어요. 장에 면역세포가 2/3나 차지하고 있군요. 소화 부분만 체크해도 어느 정도 건강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언제나 마음은 동심 속입니다. 어린이날 함께 자축해보아요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