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명절,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7선

Posted by peterjun
2016. 9. 7. 08:00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명절이 되면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가정이 많습니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명절만큼은 한자리에 모여, 함께 웃고 즐기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보내기에 가족애를 가장 많이 느낄 수 있는 날인 것 같습니다. 이제 추석인데요. 오랜만에 만난 세상 누구보다 소중한 가족들과 함께 더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추석명절,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7선>



 1.  함께 만들고, 먹고, 치우고, 마시고...

놀이는 아니지만, 가족들이 모였기에 뭐든 함께 한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 없을 것입니다. 여자들만 부엌에서 일하는 시대는 지났지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함께 음식을 만들고, 또 함께 먹고 마신다면 행복에 재미까지 더해져 너무 멋진 명절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명절 음식을 만들면서 조촐한 이벤트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쁜 송편 만들기, 독특한 만두 만들기 등등 다양한 아이디어로 자칫 지루하고 힘들 수 있는 음식 만들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도 있습니다. 



 2.  윷놀이

우리 고유의 명절이니 윷놀이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저희 가족도 명절이면 다 함께 조촐한 내기를 걸고 윷놀이를 하는데요. 이때만큼은 왁자지껄 정신이 하나도 없습니다. ^^ 평소 경쟁 관계가 아닌 늘 협력관계로만 이루어져 있다 보니 명절에 작은 내기를 하는 데도 승부욕이 활활 타오르기도 하지요. 글을 쓰면서도 입가에 웃음이 번지네요.... 가족들과 함께 윷놀이 딱 세 판만 해보세요. 가족과 함께 놀이하는 것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아이들도 적극 참여시킬 수도 있으니 더없이 좋은 우리네 놀이입니다. 


 3.  보드게임

보드게임은 그 종류만 해도 어마어마하게 많은데, 보통 가족들이 모여서 함께하기엔 징가만큼 좋은 게임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단순하기 때문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스릴이 넘치는 멋진 게임이지요.


저도 가족들과 명절이 아니어도 종종 꺼내어 즐기곤 하는데요. 해도 해도 질리지 않는 게 참 신기한 게임입니다. 


<이미지출처. 네이버 영화 '밀정'>


 4.  영화관람

명절이 되면 늘 가족영화가 나오곤 합니다. 그만큼 많이들 찾는다는 증거이지요. 올해도 여지없이 추석을 겨냥한 영화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밀정, 고산자:대동여지도, 벤허, 거울나라의 엘리스, 달빛궁궐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개봉됩니다. 


 5.  가족 스포츠 대회

거창하게 스포츠 대회라고 이름 붙였지만, 소소하게 상품을 걸고 다양한 액티비티 행사를 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명절의 분위기를 살려서 제기차기, 씨름 같은 종목도 좋고, 시원하게 연날리기도 좋습니다. 아이보다 어른이 많다면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인 배드민턴 같은 걸로 시합을 해도 좋겠네요. 가족들의 특성에 다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좀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멋진 아이디어입니다. 


저희 가족은 다함께 윷놀이를 하고, 당구를 치러 가곤 한답니다. 남자들은 일반 당구를 치고, 여자들은 포켓볼을 치지요. ^^



 6.  불꽃놀이

요즘은 소소하게 불꽃놀이를 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장소의 제약이 따르고, 소음도 조심해야 하지만, 가능한 장소가 있다면 어둑어둑한 밤에 가족들과 함께 불꽃놀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분위기에 취해 가족애를 따뜻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지요. ^^


 7.  산책, 차한잔

명절이라고 오랜만에 모여서 떠들썩하게 즐기고 노는 것도 좋지만, 그동안 밀렸던 이야기를 조용히 담소 나누듯 하는 것도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산책하면서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평화가 이런 것이구나~'라는 생각이 절로 들 것입니다. 


7가지 정도를 나열해봤는데요. 가족들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저 명절이니 의무적으로 부모님을 찾아가고, 가족들과 만나 밥이나 한 끼 먹는 의례적인 행사로 보내지 마시고, 이왕이면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번 추석이 이 글을 읽는 모든 가정에게 멋진 행복을 선물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