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올바르게 잘 활용하는 법

Posted by peterjun
2016. 7. 10. 13:20 재태크 & 경제 이야기/실전 생활경제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용카드 한 두개 즈음 가지고 있을텐데요. 이 신용카드를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 올바른 경제생활을 할 수도 있고, 좋지 않은 상황과 조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잘 관리하고, 활용할 수 없다면 일반 신용카드는 없애고, 체크카드만 활용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재테크를 위해 그렇게 하는 분들도 많이 있지요. ^^


<신용카드 올바르게 잘 활용하는 법>



하지만, 올바르게 잘 활용만 한다면 신용카드는 우리네 삶을 좀 더 편리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제대로 활용하는 것인지 11가지의 항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자신에게 꼭 필요한 카드만 만들기

예전에는 일명 '돌려막기'라고 해서 아주 나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례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신용카드를 3개 이상 소지할 경우 신용등급이나 카드 이용한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저런 카드를 만들기 보다는 주로 사용할 카드 한 두개만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제대로 된 포인트 활용하기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발생하는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의 카드 사용 패턴이나 소비성향을 체크해서 그와 어울리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립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을 미리 체크해 놓으면 막상 사용할 때 헤매는 일이 없겠지요. ^^ 어디에서 할인이 되는지도 미리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3  리볼빙 결제 활용

리볼빙 결제라는 것은 자신의 자금 사정에 따라, 매월 납입비율을 다르게 해서 탄력적인 상환관리를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연체를 미리 방지하는 것이지요.


다만, 이 또한 일종의 대출이라 볼 수 있고, 그에 따른 이자가 붙기 때문에 유사시가 아니라면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별 생각없이 리볼빙을 쓰고 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이자를 확인해보세요. 상당히 높은 이자에 놀랄 것입니다. ^^


 4  할부 이용에 따른 수수료 확인

비싼 물건을 구입한다거나 할 때 할부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카드사별로 기간에 따른 수수료가 다르니 수수료를 미리 확인해보고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간 별로는 동일한 수수료가 적용되기 때문에, (2개월, 3개월, 4 ~ 6개월, 7 ~ 10개월.....)로 구성이 되어 있다면 7개월 할부보다는 6개월 할부로 하는 것이 수수료가 절약됩니다. 


또는, 무이자 할부 혜택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안전한 거래를 위한 할부 결제

할부 철회권은 할부로 구입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철회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며, 할부 항변권은 할부계약 기간 중에 잔여할부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할부 철회권은 조건 없이 철회할 수 있고, 항변권은 하자가 발생했을 경우에 생기는 권리입니다. 둘 다 20만원 이상의 3개월 이상 할부여야 해당이 됩니다. 


소비자로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고가품의 경우 할부로 결제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6  가족카드 활용

카드 사용이 그리 많지 않은 가족 구성원 단위라면, 가족카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올라가기 때문에 좋고, 포인트 적립에도 좋습니다. 


하나의 계좌로 관리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소비패턴이나 흐름을 관리하기도 좋습니다. 



 7  선지급 포인트 활용 시 주의사항

카드에 따라 포인트를 선지급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포인트를 사용하게 되면 향후 카드 사용실적에 대한 요구사항이 붙게 되고, 미달 시 현금 상환의 의무가 발생하게 됩니다. 


포인트라는 말에 현혹되어 높은 포인트를 지급 받고, 실적 채우기 위해 추가 소비를 해야 한다거나, 채우지 못해 현금으로 상환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8  현금서비스 결제 관련

요즘은 현금서비스를 단기카드대출이라는 말로 사용하곤 합니다. 급한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제도이긴 하지만,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 신용도에도 영향을 주게 되고요.


급해서 잠시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선결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결제 하게 되면 사용한 기간에 대한 수수료만 부담하기 때문에 수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9  회원약관 읽어보기

약관을 읽어본다는 것은 굉장히 귀찮고, 짜증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읽어두면 좋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요. 귀찮다면 일반적인 내용은 건너뛰더라도 부가서비스 이용이나 상품에 대한 설명 정도는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명세서 같은 건 특히나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데요. 자신의 카드이용명세서를 얼마나 꼼꼼히 보느냐에 따라 자신의 소비생활을 잘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10  이용대금 결제하기

결제일을 지키지 않으면 그에 따른 연체이자를 부담해야 합니다. 신용도 하락에 대한 것도 걱정해야 하고요. 뿐만 아니라 잦은 연체는 수수료인상, 카드 사용정지 등의 불이익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결제일이 되기 전 은행 잔고를 반드시 확인하고, 결제일은 월급일 직후로 지정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11  청구대금에 오류가 있을 경우

카드 이용대금이 잘못되어 나왔을 경우 결제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의를 제기하면 그에 따른 조사 후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조사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겨우 7일 이내에 금융감독원에 조정을 요청할 수도 있으며, 이때는 조정이 완료될 때까지 이용대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본인의 잘못이라면 추가로 지연배상금이 부담될 수 있으니 정말로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활용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올바르게 잘 활용하는 아주 기본적인 11가지를 정리해봤는데요. 재테크 측면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떻게 카드를 활용하느냐가 아닌가 싶습니다. 불필요한 소비에 혹시 찌들어 있지는 않은지 지금 점검 한번 해보심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