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과세 상품]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 혜택 및 정보정리

Posted by peterjun
2017. 2. 27. 19:00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2017년 12월 31일까지만 가입이 가능한 비과세 펀드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해외주식투자전용 펀드인데요. 기존의 일반 해외펀드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가입에 조건이 걸려 있지 않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만큼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과세 상품]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 혜택 및 정보정리>

1. 기본 개념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는 해외상장주식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세법 시행령에는 투자전용저축과 해외상장주식에 대한 요건을 명시하고 있는데, 투자전용저축은 저축계약 기간이 10년 이내로 되어 있습니다. 

해외상장주식은 외국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주식을 의미하며, 뉴욕이나 동경, 런던, 도이치 거래소 등의 증권시장에서 거래되는 것들이 해당됩니다. 또는 외국법인(집합투자목적으로 설립된 법인 제외)이 발행한 주식도 해당되고요. 

2. 혜택

가입일로부터 10년간 비과세 혜택이 있으며, 3천만 원 한도를 가집니다. 가입 조건이 따로 있지 않아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상장 주식의 매매나 평가차익, 환차익에 따른 과세가 제외됩니다. 기존의 일반 해외펀드의 경우 수익의 15% 가량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하는 것과 비교해봤을 때 해외펀드에 관심 있는 분들은 무조건 활용할만한 상품이지요.

의무가입 기간 및 환매에 대한 제한이 없으므로 가입 후 10년 이내에 일부 또는 전부를 환매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자, 배당소득, 환헤지 차액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3. 활용

이 상품이 좋은 것은 1인당 3천만 원 한도 내에서 여러 계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이익을 본 금액을 동일한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에 재투자하는 경우 금액 누적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익을 잘 활용하여 재투자까지 제대로 한다면 비과세 복리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지요.

증권사은행, 보험사에서 모두 해당 펀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곳을 찾아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베트남, 중국, 글로벌 투자펀드 순서로 많이 팔렸다고 하며, 각 1700억, 1660억, 1570억 정도의 누적 판매금액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그건 원하는 곳에서 상품설명을 자세히 들은 후에 괜찮다는 상품을 선택하는 게 좋겠습니다. 

분산투자의 개념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라는 한정적인 공간에서의 투자보다 글로벌한 관점에서 투자할 수 있는 시야를 가지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개인이 직접 투자하기엔 사실 정보력이나 분석력 측면에서 부담이 많이 가기 때문에 펀드를 활용하는 것이 그나마 일반인들에게는 제일 좋은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비과세혜택 상품이 나왔을 때 적절하게 활용하면 정말 괜찮을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