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암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주요보장내용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5. 8. 28. 18:19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암보험 가입시 일반적인 유의사항 및 주요 보장 내용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1위 자리는 언제나 '암'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략 전체 사망자 중의 1/3에 달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으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암으로 생을 마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대략 순위를 매겨보자면 1위 암, 2위 뇌혈관질환, 3위 심장질환, 4위 자살, 5위 당뇨병 정도가 되겠습니다. 


<출처. 통계청, 암사망률, www.kostat.go.kr>


위의 이미지는 암사망률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의학기술이 발전하면서 금방이라도 없어질 것 같은 암사망자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 인구증가까지 감안한다면 비율이야 큰 차이 없겠지만, 세상이 아무리 좋아져도 암으로 인한 죽음의 극복은 참 어렵기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은 암에 걸려도 생존할 확률이 올라가고 있으며, 그와 더불어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서 새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암에 걸린 후 5년간 생존율이 남자는 53.2%, 여자는 71.4%입니다. 세상이 좋아지면서 좀 더 악화되는 것을 막거나 더디게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문제는 생존율은 올라갔지만, 암에 걸리면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것입니다. 치료자금부터 검진비나 약값 등이 대부분의 환자들의 소득에 비해 많은 이 비용은 감당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암보험 하나 정도는 기본으로 들어놓기 마련입니다. 


<암보험의 주요 보장 내용>

암보험은 암이 발생했을 때 진단비를 중심으로 상품에 따라 입원비, 수술비, 방사선 치료비 등의 암에 대한 치료자금을 집중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각 상품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해당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계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암진단비

보장개시일 이후 암으로 진단이 확정되었을 경우 지급되는 자금

암 입원비

보장개시일 이후 암으로 진단이 확정되고, 그 암의 치료를 목적으로 통상 4일 이상 계속 입원하였을 때 입원 1일당 지급되는 자금이며, 주로 120일을 한도로 합니다. 

암 수술비

보장개시일 이후 암으로 진단이 확정되고, 암의 치료를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 수술을 받았을 때 지급되는 자금입니다. 


<암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일반적인 유의사항이므로, 개별 상품에 대한 보험약관 같은 내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특약이 있을 경우 좀 더 꼼꼼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 암에 대한 보장개시일은 보험계약일을 포함하여 90일이 경과된 날의 다음날입니다. 

- 암에 대한 보장은 보장개시일 이후에 발생한 암에 대해서만 보장합니다. 

- 암에 대한 보장은 보험계약일로부터 일정기간 (통상 1년 또는 2년) 이내에 암으로 진단확정될 경우에는 50%만 지급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 상피내암, 경계성종양, 기타피부암 등은 지급기준이 상이하여 일반암보다 적은 금액이 지급됩니다. 


* 상피내암 : 상피란 장기들의 가장 바깥부분을 구성하는 세포조직으로 그 안쪽으로는 기저막으로 기질과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상피내암이란 암세포가 상피에는 존재하나 기저막까지는 침범이 안 된 상태를 말하며, 흔히 암의 '0'기로 표기합니다. 

* 경계성 종양 : 양성종양 (물혹)과 악성종양의 중간경계에 해당하는 종양을 의미합니다. 


기타 보험 관련 아래 포스팅도 함께해 보세요. ^^

보험 청약철회 및 계약취소

보험계약시 소비자 유의사항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보험은 정말 많이 알아보아야하더라고요. 저도 보험 하나 들어놓고 해지할지 고민 중이예요.
    • 제대로 알아야죠. 워낙 종류도 많아서.... 얼렁뚱땅 가입하면 골아파지는 일이 많죠. ^^
    • 딸아이 보험을 다시 가입했답니다. 보장되는 것은 없는데 환급만 많아서요.
  2. 어머....암이 사망자의 삼분의 일이나 되는지 몰랐네요. 자살이 4위나 되는군요ㅠㅠ 저희도 들긴 했는데....영어라 더 어려웠어요ㅠㅠㅠ@.@ 건강한 주말 맞이하시길 바래요!
    • 암이 오랫동안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죠.... 세상은 발전해도 인간의 몸을 완전히 지배하려면 아직 멀었나봐요. ^^
  3. 저도 10년넘게 납입한 암보험이 하나 있는데요.
    영원히 보험금 청구할 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요즘들어 건강에 대한 생각이 많아지네요~
    • 알고는 있었지만, 건강을 잃고 보니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되더라구요. ㅠㅠ 전 이미 늦었지만, 이제라도 관리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건강 관리 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