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BEST

Posted by peterjun
2015. 8. 31. 15:07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좋은 음식이라고 이것저것 막먹고,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것들은 서로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듯이,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음식 BEST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옥수수와 우유

 

 

1. 옥수수와 우유

옥수수는 다양한 형태로 먹기 때문에 우리는 원하든 원치않든 자주 먹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면 발육의 부진으로 인해 성장이 멎을 수가 있는데요. 그런 결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식품이 우유입니다.

우유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있기 때문에 옥수수와 잘 어울립니다. 영양의 균형을 위해서 이 두 가지는 서로 상호보충을 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2. 된장과 부추

된장은 좋은 효과를 많이 가지고 있는 우리의 전통 식품입니다. 식용 증진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우수한 단백질 공급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나트륨 함량이 많아서 과잉 섭취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비타민 A와 C가 부족하다는 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된장국, 된장찌개 등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이기에 이런 부족한 부분을 채울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부추 또한 영양가가 아주 높은 채소인데요. 소화작용을 돕는 채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부추를 된장국이나 찌개에 넣어 끓여 먹으면 영양의 균형을 잡을 수 있고, 특히 설사를 하거나 장이 좋지 않은 사람한테 도움이 됩니다. 몸이 찬 사람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3. 커피와 치즈

커피의 카페인은 특히 무기력하고 피로할 때 정신을 맑게 해주고 지각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은 성분인데요. 이런 분들은 카페인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제 동생도 지금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중인데, 카페인은 절대적으로 피하고 있습니다.

 

공복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위산의 분비가 많아지는데, 이를 중화할 수 있는 우유나 치즈를 곁들여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빈혈이 올 수도 있는데, 이 역시 치즈와 함께 섭취하면 위를 부드럽게 하고 빈혈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4. 간과 우유

간은 영양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변질과 부패가 빠르고, 기생충 감염의 위험이 있어 생으로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풍부한 간의 영양을 그대로 보존하여 섭취하려면 냄새를 빼기 위해 물에 담그지 않고, 우유에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담가두면 단백질, 당질, 칼륨 등과 비타민 B와 C등 무기질의 손실이 크다고 합니다.

 

산성식품인 간과 알칼리성 식품인 우유는 아주 잘 어울리는 궁합 좋은 한 쌍의 음식입니다.

 

 

5. 돼지고기와 새우젓

돼지고기는 단백질과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단백질이 소화되면 펩타이드를 거쳐 아미노산으로 바뀌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입니다.

 

새우젓은 이런 프로테아제를 많이 가지고 있어, 소화제 구실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비방 분해 효소를 가지고 있어 돼지고기 소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보통 돼지고기를 새우젓에 찍어먹는 경우가 그리 흔치는 않은데요. 함께 먹게 되면 맛의 조화도 색다르지만 소화력을 증진시키는 데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돼지고기와 표고버섯

돼지고기는 지방이 꽤 많이 있는 식품입니다. 고열량 식품으로 다른 육류보다 비타민B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영양학적으로 상당히 좋지만 반면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은 것이 큰 결점입니다.

 

표고버섯은 섬유질을 많이 가지고 있어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이 혈압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표고버섯의 렌티오닌이라는 향과 감칠맛을 내는 구아닐산과 아데닐산은 맛의 측면에서도 돼지고기와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음식간의 궁합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으면 맛과 영양적인 측면에서 완벽한 식단을 꾸리는 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참고문헌. 별난정보 별난사전. 별난정보기획팀 편저>

 

늘 행복하고 건강한 날들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