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예방, 머리숱 많아지는 법

Posted by peterjun
2018. 1. 12. 23:15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탈모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친구들이 하나둘 생기고 있네요. 일단 가족력이 없기에 집에서는 탈모에 대해 이야기하는 일이 거의 없긴 하지만, 최근 막내 동생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듯해서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탈모가 오기 전 미리 예방할 수 있다면 그게 제일 좋겠지요. 머리숱 많아지는 법도 찾아보고 실천에 옮기고 있습니다. ^^

<탈모예방, 머리숱 많아지는 법>

1. 탈모예방 - 올바른 샴푸

그러고 보니 머리숱 많아진다는 의미보다는 있는 머리숱이 줄어드는 걸 방지하는 게 더 맞는 표현일 것 같네요. 탈모예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올바른 샴푸가 아닐까 싶습니다. 너무 자주 감는 것도, 너무 안 감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1일 1회 감는 게 제일 좋고, 시간은 저녁이 좋습니다. 

사실 제가 제일 지키기 힘든 게 이거네요. 늘 아침에 감는 습관 때문에... ㅠㅠ

샴푸하기 전에 머리를 한 번 빗어주고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머리 감을 때는 천천히 두피마사지를 해 주는 게 좋고요. 보통 남자분들은 벅벅 몇 번 문지르고 헹궈버리는데,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헹굴 땐 샴푸가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헹궈줘야 합니다. 

머리 헹굴 때 물을 받아놓고 식초 두어 방울 떨어뜨린 물에 헹구면 머릿결이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머리숱 많아지는 법 쉽지 않지요? ^^ 아~~!! 그리고, 말릴 땐 자연건조가 좋습니다. 

2. 머리숱 많아지는 법 - 금연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의 한 연구결과에 흡연이 탈모와 관련이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탈모를 유발시킬 수 있는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킨다고 하네요. 흡연의 큰 문제점이기도 한 혈관 수축문제는 두피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 탈모 때문에 고민이 많은 친한 친구 녀석한테 담배 좀 끊으라고 엄청 잔소리하는데 들어먹질 않네요. ㅠ

3. 스트레스 관리 - 숙면

과도한 스트레스가 탈모의 원인이 되는 건 다들 알고 있을 것 같네요. 갑작스럽게 큰 스트레스가 오면 바로 탈모증세가 오기도 하지요. 머리숱 관리하려면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우리 현대인들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인 만큼 나 자신의 스트레스 관리에 힘을 써야 할 것 같네요. 자연스럽게 탈모예방도 되고요. ^^ 그리고, 무엇보다 잘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4. 먹거리

머리숱 많아지는 법에 좀 더 가까운 먹거리 습관입니다. 수많은 먹거리 중 ''은 탈모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검은콩이 탈모예방 음식으로 유명하기도 하지요. 검은콩 자체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먹거리니 탈모 예방을 위해, 머리숱 많아지기 위해 평상시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검은콩은 콩자반으로 해 먹으면 맛이 좋지요. 밥할 때 넣어도 좋고요. 때론 튀겨서 먹으면 입 심심할 때 최고의 간식이 되기도 합니다. 

머리숱 때문에 고민하는 분, 탈모예방에 관심 있는 분들은 잘 체크해보고 할 수 있는 것들은 생활 속에 다 녹여보시기 바랍니다. ^^ 전 아침에 머리 감는 게 제일 문제에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