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eterjun's story

2017학년도 수능 국어 대비 공부법 본문

교육, 직업, 자격증/입시

2017학년도 수능 국어 대비 공부법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6.06.27 08:00


2017학년도 수능에서 국어는 문과와 이과 공통으로 출제됩니다. 이제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6월 모의고사도 끝나고, 다들 자신의 위치와 향후 공부 방향에 대해서 고민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국어 얘기를 조금 할까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알아야 할 것은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라는 것입니다. 남은 수개월 동안 조금 힘들고 어렵더라도, 이 악물고 수능을 준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장 할 수 있는 것이라곤 그게 최선이니까요. ^^


<2017학년도 수능 국어 대비 공부법>



6월 모의고사는 수능 준비에 많은 힌트를 줍니다. 그래서 더 중요한 시험이기도 하죠. 


 1  독해력 키우기

이번 2017학년도 대비 6월 모의평가에서는 이전 시험들에 비해 지문이 길어졌습니다. 그와 더불어 많게는 한 지문에 6개의 문항이 붙어있기도 했습니다. 이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한 지문의 독해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점수의 손실이 클 수 있고, 잘 되었다면 고득점으로 올라갈 수 있는 길이 열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독해력의 중요성이 더더욱 올라갔습니다. 


지문과 문제의 연관성, 유형 등에 대한 파악을 함께 하면 더 좋겠는데요. 긴 지문을 독해하는 연습을 남은 기간 동안 많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2  융합형 지문에 대한 대비

여러 가지 융합형 지문들이 6월 모의고사에서 나왔는데요. '과학 + 예술', '고전시가 + 비문학자료' 의 형태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아마 이런 문제들은 변별력을 위한 문제로 출제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언어적인 영역을 뛰어 넘어 과학과 같은 경우는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명확한 이해의 수준이 갈리게 됩니다. 그렇기에 시간이 없는 학생이라면 지문을 통해 명확한 답을 찾아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왕이면 시간을 조금 더 투자하여, 각종 기사나 교양도서를 읽는 것도 좋고요.


 3  기출문제를 통한 꾸준한 학습

기출문제를 꾸준히 푸는 것은 기본적인 입시준비입니다. 처음부터 시험전까지 놓쳐서는 안될 핵심 공부방법입니다. 특히, 기출문제 중 긴 지문이나 융합형 문제들에 더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추구하는 이런 긴 지문이나 융합형의 형태들이 이전에는 어떻게 출제되었고, 어떤 문항들로 나왔는지 파악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4개월이 넘는 시간이 남았습니다. 꾹꾹 지식을 눌러담기 보다는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6월 모의고사에 대한 오답분석 뿐만 아니라, 꼼꼼하게 수차례 다시 풀어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니, 한벌 풀어봤다고 넘기지 말고, 제대로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날이 더워지는 시기입니다. 수험생 여러분 아무리 공부가 중요해도, 건강보다 중요하진 않습니다. 몸 잘 챙기면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신고
1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