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여름방학 효율적으로 보내기

Posted by peterjun
2016. 7. 7. 08:00 교육, 직업, 자격증/입시


이제 여름방학 시즌입니다. 초등학생들부터 대학생들까지 다 해당이 될텐데요. 애석하게도 그저 신나게 놀 생각을 할 수 없는 위치가 고3이 아닌가 싶습니다. 입시를 앞두고 있는 고3 여러분들에게 이 여름방학은 휴식보다는 좀 더 전략적인 입시준비와 체력관리의 시즌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보내야 고3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요?


<고3 여름방학 효율적으로 보내기>



 1  규칙적인 생활습관

방학이라고 해서 되는대로 생활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 여름방학 때 잘못된 생활습관을 들이면 오히려 손해볼 수도 있습니다. 초등학교 때 여름방학 계획표를 그림으로 그렸던 기억 나시나요? 그 계획표가 가장 절실히 필요한 시기가 고3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 시간입니다. 체력안배를 위해 어느 정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고, 그 시간은 당연히 정해진 시간이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여름방학 때부터 수능 타이밍에 맞춰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리고, 피서는... 잠시 접어두어야겠지요? ^^


 2  체력관리

여름방학이 끝나면 곧 9월 모의고사를 봐야 하고, 그 이후엔 막바지 마무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뭔가 제대로 달릴 수 있는 기간은 여름방학이 끝이라고 봐야겠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로 달렸다간 9월 모의고사 이전에 지칠 수 있습니다. 11월까지 버틸 수 있는 체력을 이때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평소보다 시간 안배가 쉽기 때문에 매일 일정 시간은 운동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든 시간을 공부에 할애하려고 하지 마세요. 이제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시기입니다. 



 3  공부하기

당연히 방학동안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바로 위에 선택과 집중이라는 표현을 했는데, 공부에 있어서도 필요합니다. 


자신이 여름방학을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어떤 전략으로 접근할지 고민해보고, 또는 선생님과 상담을 해보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어떤 학생은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시기로 잡아 점수 향상의 극대화를 노릴 수 있겠고요. 영역별, 단원별, 유형별로 취약한 부분을 명확히 파악하고 공략 및 극복할 수 있는 기회로 삼으면 되겠습니다. 

- 어떤 학생은 강점을 더 살릴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대학이 명확하다면 더더욱 집중할 수 있을테고요. 

- 여름방학은 수시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자소서, 면접, 논술에 대해 준비할 수 있는 좋은 시간들입니다. 단,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대학을 지원할 분들은 균형있는 시간분배를 해두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이 여름방학 때문에 공든 탑을 스스로 무너뜨릴 수도 있습니다. 잠깐의 유혹을 잘 뿌리칠 수 있는 용감함이 필요한 시기네요. ^^ 고3 수험생 여러분들 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건강 잘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