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eterjun's story

산만한 아이 집중력 키우기 위한 방법 본문

교육, 직업, 자격증/아이 교육

산만한 아이 집중력 키우기 위한 방법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6.05.01 16:54


아이가 산만하다고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늘 아이 걱정이 앞서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는데요. ^^ 보통 3 ~ 4세까지는 산만한 게 정상이라고 할 수 있으니 혹 괜한 걱정하고 있다면 조금은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이의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보일만 한데요. 오늘은 산만한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내용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산만한 아이 집중력 키우기 위한 방법>


산만한 아이 집중력 키우기 위한 방법


알파고와의 대결로 인해 바둑천재 '이세돌'씨가 엄청 인기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세돌씨는 어릴 때부터 바둑을 뒀었는데, 그때부터 천재 칭호를 들었었지요. 바둑을 잘 모르지만, 아주 오래전에 이세돌씨 팬카페에 가입하여 그의 천재성을 엿보곤 했습니다. ^^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바둑이기에 이런 분위기에 휩쓸려 아이에게 바둑을 가르치려는 부모님들이 많이 있는데요. 혹 고민 중이라면 이 글에 좀 더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4세 정도까지 아이가 산만한 것은 집중력을 담당하고 있는 뇌 전두엽 부분이 아직은 덜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5세가 지나면서 아이에게 집중력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 생기는 셈이지요. 대략은 한번에 20분 정도의 집중력을 보이게 되는데, 이보다 떨어진다면 어느 정도 산만한 아이라고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산만한 아이의 집중력을 올리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한데요. 5 ~ 7세에 특히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이후에 쭉~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중력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각 집중력 : (예) 칠판에 쓰는 것 계속 보고 있기

- 청각 집중력 : (예) 선생님 말씀 계속 듣고 있기

- 기억 집중력 : (예) 방금 본 것 기억하기


우선 조심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 절대 강압적으로 훈련을 시켜서는 안됩니다. 

- 아이가 흥미있어 하는 종류의 놀이로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대표적인 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 시각 집중력 : 다른 그림 찾기

- 청각 집중력 : 전자계산기 놀이 (숫자를 불러주면 전자계산기로 찍는 놀이)

- 기억 집중력 : 단어 카드 (하나의 카드를 보여주고 찾게하기)

- '청기/백기 들어 놀이', '퍼즐 맞추기', '젓가락질' 등


태권도 taekwondo


산만한 아이에게는 신체활동 시간을 확보해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태권도나 댄스 등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지요. 충분히 운동으로 풀어줘야 학습 시간 집중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둑 이야기를 다시 한번 해보겠습니다. 바둑 교육은 산만한 아이에게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스트레스가 쌓여 아직은 전두엽 성장이 확보되지 않은 아이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둑을 아이에게 가르치고 싶다면, 바둑을 두기 전에 충분히 놀고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한 후에 배우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탕이나 과자, 음료수는 산만한 아이에게 좋지 않으니 음식 섭취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부모님 스스로가 모범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이에게는 가장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는 말은 오래된 말이지요. ^^ 산만한 아이라고 너무 걱정만 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훈련을 통해 좀 더 집중력을 가질 수 있는 아이로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워킹맘 배지영 기자의 기사 / 고대병원 박소영 교수, 의정부성모병원 김영훈 교수 인터뷰>



신고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