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이 필요한 이유

Posted by peterjun
2016. 2. 14. 08:00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노후를 위한 준비를 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준비해 두지 않으면 너무 힘겨운 삶을 살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당장 살아가는 것도 막막하여 쉽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안할 수도 없는 것이 바로 노후 준비인 것 같습니다. 가장 선두주자로 존재하는 노후준비의 중심에는 개인연금이 있는 것 같네요. 연금보험이 왜 필요한지 몇 가지 이유를 찾아봤습니다. 


<연금보험이 필요한 이유>


연금보험이 필요한 이유


1. 늘어나고 있는 수명 - 노후준비

점점 수명이 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라는 말이 생길 정도죠? 통계청의 2013년 자료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평균수명이 80세가 되었습니다. 남자는 78.5세, 여자는 85세 정도입니다. 그리고, 조금씩 더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점점 은퇴는 빨라지고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적어지고 있는 것이 또 현실입니다. 그래서 개인연금을 활용하기 위해 연금보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2. 높아지고 있는 생활비

국민연금공단에서 2013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적정한 월 생활비가 192만원이나 든다고 합니다. 물론 최소의 생활비로 따지면 137만원인데요.(부부 기준)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라면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저 금액을 매월 벌 수가 없게 됩니다. 


3. 빨리해야 더 유리, 세금혜택

조금이라도 어릴 때부터 준비하는 것이 당연히 더 좋겠습니다. 연금개시 나이를 70세로 잡고, 공시이율을 2.85% 기준으로 하면 월 50만원의 연금을 받기 위해 납입해야 하는 금액은 당연히 어릴수록 부담이 적습니다. 20대라면 3,480만원이지만, 50대라면 7,320만원을 납입해야 합니다. 


또한 세금혜택도 있어 재테크용으로 활용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의 차이점>

둘 모두 보험료 납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나고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상품이지만, 연금저축보험은 400만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 혜택이 있고, 나중에 연금수령시 연금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반면 연금보험은 이자소득세 비과세가 가능한 상품이지만, 회사가 정한 공시이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조금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저보증이율 제도가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보장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입할 의향이 있는 분들이라면 자세히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