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에 먹으면 좋은 음식 3가지

Posted by peterjun
2017. 4. 23. 17:02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제철음식 찾고 계시나요?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 많은 제철 식재료가 나옵니다. 그리고, 다음 겨울이 찾아오기까지 우리는 수많은 식재료들을 그때그때 가장 좋을 때 접할 수 있게 되지요. 해양수산부에서 뽑은 이번 4월 제철 수산물 3가지를 소개해봅니다. 

1. 멸치

멸치를 이야기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 역시나 '칼슘'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칼슘 섭취가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억지로라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단백질 합성에 도움이 되는 핵산도 풍부합니다. 그래서, 멸치는 어린아이들이나 노약자, 임산부에게는 필수 수산물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잘 먹지 않으려 해서 문제지요? ^^

국물로 우려내는 방법은 영양 섭취에 그리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입맛에 맞게 요리하고, 맛있는 음식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게 좋겠지만, 그 또한 쉽지는 않습니다. 멸치 내장을 떼어 내고, 살짝 볶은 후에 곱게 가루를 내어주면 비린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가루를 다양한 음식에 조금씩 첨가해서 간접적으로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네요. 

2. 메기

고단백 저칼로리 대표 수산물로 성인병 예방에 좋은 메기의 하얀 속살은 제가 특히 좋아합니다. 가족 외식으로 (수산물 못 먹는 넷째 녀석 빼고) 한탄강에 가서 메기매운탕을 종종 먹곤 하네요. 요샌 이동에 제약이 많아 외식하러 다니는 경우가 거의 없네요. ㅠㅠ 

메기는 찜으로도 먹지만, 보통은 제가 좋아하는 탕으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큰한 국물에 들어간 메기는 보양식으로도 제격이지요. 그 맛에 반해 한두 잔으로 시작한 술이 과해지면, 보양식이 아니라 되려 몸을 망가뜨리니 과도한 음주는 늘 주의해야 합니다. 

3. 꽃게

산란기인 4 ~ 6월의 암꽃게는 키토산, 타우린, 라이신이 다량 들어 있어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좋고, 간에도 좋아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꽃게 역시 임산부나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 무척이나 좋은 식재료입니다. 

꽃게 요리법 또한 다양한데, 저는 모든 꽃게 요리는 다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좀 더 건강하게 먹기에는 요즘 많이들 좋아하는 튀김도 괜찮습니다. 껍질까지 한 번에 다 먹을 수 있으니, 당연히 건강에도 더 좋겠지요? ^^

4월이 다 지나기 전에 제철음식 한 번 찾아서 먹어보세요. 

강화도 맛집 수요미식회 충남서산집 꽃게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