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추석 명절에 필요한 어플 - 촌수, 호칭, 제사 정보

Posted by peterjun
2017. 9. 24. 01:19 IT, 모바일 세상/모바일/어플

명절이 되면 온 가족이 모여 오랜만에 담소도 나누고, 맛있는 음식도 먹는 것이 우리네 미덕이자 전통입니다. 무엇보다 어른들께 인사를 드리는 건 당연한 예절이고, 조상님께 차례를 지내는 것도 우리나라만의 행사이기도 하지요. 저는 친척이 거의 없지만, 대부분 설날이나 추석 때 친척들을 만나는 것도 기본 행사 중 하나입니다. 

<설날, 추석 명절에 필요한 어플 - 촌수, 호칭, 차례상 정보>

명절에 활용하면 좋은 어플이 하나 있어 소개합니다. 이름은 '명절생활백서'이며,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재미를 위한 요소도 있지만,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어 명절 때만 잠시 활용하기에도 무척이나 좋은 앱입니다. 

1. 촌수 / 호칭

요즘 친척들과의 관계 형성이 예전같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촌수를 따지는 방법이나 서로 어떻게 호칭을 하는 게 맞는지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호칭도 모른다는 타박을 받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이 어플 하나면 됩니다. 

카테고리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제사 / 차례

차례를 지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집은 지금은 아무도 종교가 없지만, 조부모님께서 교회를 정말 열심히 다니셨기에 따로 제사를 지내지는 않습니다. 지내지 말라는 유언도 있으셨고요. 가끔 아버지께서 하고 싶다고 하시긴 하지만, 복잡하고 까다로울뿐더러 아는 게 없어서 못 하겠다며 이내 포기하시지요.

이 어플에는 제사상 차림에 대한 정보나 음식들 배치, 그리고 지방 쓰는 법까지 모두 다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3. 성씨 정보

성씨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성씨의 시조, 유래, 본관연혁, 성씨역사, 유명인물, 인구분포까지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놓아 성씨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들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