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미래 유망산업, 깊은 고찰로 나만의 영역 구축하기

Posted by peterjun
2017. 10. 8. 23:30 재태크 & 경제 이야기/재테크 마인드

거대한 변화의 흐름. 그 흐름의 파장이 누군가에겐 벌써부터 크게 느껴지기도 하고, 또 누군가에겐 상관없는 남의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세상은 멈춰있지 않을 것이고, 좀 더 큰 변화가 올 것이고, 그로 인해 우리 삶은 분명 작게든 크게든 달라질 것이라는 거죠. 그리고, 새로운 부자가 생기고, 기존 부자가 망하기도 하고, 어쩌면 부의 기준 자체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재테크] 미래 유망산업, 깊은 고찰로 나만의 영역 구축하기>

1. 현재의 엉망진창 세계

여전히 가난한 나라는 시대에 한참 뒤떨어진 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아주 많은 나라가 개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구'라는 틀 속에서 네트워크의 일부로 존재하고 있지요. 국지적 전쟁이나 분쟁은 여전하지만, 지구에서 커다란 전쟁이 일어나지 않은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인류 역사상 이런 적이 없다는 이야기도 하지요. 

그럼 좋아야 하는데, 어쩐지 전 불안한 느낌이 종종 들기도 합니다. 너무 '어수선한 세계'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고요. 우주가 팽창하다가 끝내 폭발하게 되는 느낌의 흐름은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2. 기본소득제도

이미 시험해보고 있는 북유럽 국가가 있습니다. 얼마 전 흥미롭게 봤던 TV 프로그램인 '알쓸신잡'에서도 다루었는데, 당시 엄청나게 몰입해서 봤었네요. 아주 많은 직업들이 4차 산업혁명의 진행으로 사라지게 되고, 그 자리에는 로봇이 들어가게 됩니다. 새로운 직업이 생기지만, 점점 로봇의 할 일은 많아지고, 사람의 할 일은 적어지지요. 즉, 생산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건이든, 지식이든, 그 무엇이든 말이죠.

하지만, 점점 많아지는 백수들은 돈이 없어 생산된 다양한 유형, 무형의 제품들을 소화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생산이 의미 없어지죠. 지금 자본주의 시스템으로는 다 같이 죽는 길만 남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그 어느 때보다 관심 있게 봐야 하는 것이 바로 '기본소득제도'입니다. 

최소한의 삶을 보장해주는 기본소득을 제공하여 소비를 지속시키는 것입니다. 반대로 바뀐 세상에서 자신만의 일을 찾아갈 수 있는 사람은 그리 가면 되겠고요. 여기서 살짝 '?'가 듭니다. 어쩐지 소수의 부자만을 위한 세상이 되는 건 아닐까?

3. 미래 유망산업

4차 산업혁명이라는 흐름 앞에 우리는 미래에 가치 있는 분야들을 이야기합니다. 누군가는 주체자가 되어 그 유망산업의 주인공이 될 것이고, 누군가는 선견지명으로 아직 남들이 찾지 못한 보석원석을 찾아내어 투자로 성공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신개념의 화폐나 향후 등장하게 될 쉽게 이해하기 힘든 분야들에서 큰 이익을 챙기는 이들도 있겠지요. 

로봇, AI, 바이오산업, 빅데이터, 클라우딩, 3D프린팅, 자율주행차, 최첨단 신소재, 사물인터넷, 유전공학 등등 많은 분야에서 가능성을 이미 보고 있습니다. 증명되고 있는 일부 분야는 이미 만석이라고 할 정도로 더 이상 탑승할 공간이 없도록 투자가 되었기도 합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준비를 위한 공격적 재테크

4. 주식 투자

지금은 주식을 이야기하면 '삼성전자'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세계적인 기업이 된 이 회사의 값어치는 어마어마하지요. 어떤 사람들은 분명 아주 일찍 투자를 했고, 그 투자금을 오래오래 보유하고 있으면서 큰 이득을 봤을 것입니다. 진정한 장기투자, 가치투자인 셈이지요. 주식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그들은 어떤 마음으로, 어떤 생각으로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을 깊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꼭 장기적인 가치투자의 관점으로만 주식에 접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전에 잘나가는 기업이 지금 망한 케이스도 수없이 많으니까요. 그래서 우량주가 무조건 좋기만 한 건 절대 아니지요. 지금 변화의 흐름 속에선 더더욱 그렇습니다. 옥석을 가려낼 줄 알지 못하면 장기투자를 내세우지만 망하는 케이스가 훨씬 더 많아질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진행 과정에서 주식으로 돈을 벌고 싶은 분이라면 각종 기업이 참여하는 전시회 등의 다양한 행사에 자주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회사에서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하고, 연구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는 보일 것입니다. 그런 회사들이 주도권을 잡게 되어 있지요.

- 코엑스 소프트웨이브, 4차 산업혁명의 시작

<출처. KBS 뉴스>

5. 깊은 고찰

인간의 세계는 겉으로 보기엔 많이 다르지만, 늘 비슷한 이유로 멸망의 길을 걸었던 것 같습니다. 역사 속으로 사라져간 수많은 문명과 국가들. 특히 발전에 발전을 거듭했던 로마시대의 멸망은 우리에게 큰 교훈을 줍니다.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지금 그때와 비슷하지 않나? 라는 생각 말이죠.

어디선가는 이루어지고 있을 인간 수명의 연장과 죽지 않는 삶에 대한 연구는 마치 성경 속의 바벨탑을 쌓는 것과 같지는 않을까? 본능적 욕구에 과하게 집착하고 있는 이 시대의 흐름은 로마시대의 마지막과 너무 흡사하다는 느낌인데? 

성에 대한 경계 없는 개방, 먹거리 소비에 대한 무한 욕구, 내면의 가치보다는 외적인 가치를 점점 더 추구하는 사람들, 수많은 방식으로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우리의 유희거리들. '행복'이라는 가치를 내세우며 인간들은 점점 더 쾌락을 추구하고 외적인 만족도 향상에 집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로마의 끝이 그랬듯이, 우리의 끝도 과연 그럴까? 

어쩌면 그때와는 다르게 좀 더 현명하게 헤쳐나갈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유희의 트렌드는 멈추지 않고 더 성장하고, 더 팽창할 것입니다. 이것들은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새롭게, 그리고 빠르게 성장할 것 같습니다. 그 안에서 분명 큰 문제점들이 터질 것 같지만, 누구도 막을 순 없지요. 

누군가는 이런 세상의 흐름에 대한 사고를 통해 많은 것들을 예측하고, 그 예측 속에서 커다란 이득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한 미래 유망산업을 검색하고, 찾아보고, 그 안에서 투자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요. 그 속에서도 디테일해야 살아남을 수 있고, 남들과 다른 눈을 가질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고, 누구보다 깊은 통찰이 있어야 앞서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할 게 비약적으로 많아진 느낌이 드는 요즘입니다. 그만큼 생각도 많아지네요. 어쩌면 조금 횡설수설한 이야기가 되었을지도 모르지만, 글을 쓰면서 생각이 다시 정리되는 기분이라 참 좋습니다. ^^ 여기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주신 분들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지만, 괜히 감사의 마음이 드네요. ㅋ 요즘 인문학에 관심이 많습니다. 원래부터 많았지만, 이런 인문학과 미래의 연관성을 생각할 때는 괜히 설레기도 하지요. 배울게 참 많지만, 이 배움은 다가올 미래에 큰 재산이 될지도 모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