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회장, 부자되는 법 10가지

Posted by peterjun
2015. 11. 28. 22:21 성공을 위한 이야기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은 굉장히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분이라고 생각을 해 왔는데요. 그 대쪽같은 성격이 지금의 삼성을 만들어낸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전 세계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커버린 삼성의 중심에 늘 서 있던 분이었죠. 지금은 병상에 누워계시지만, 이건희 회장이 남긴 다양한 이야기들은 많은 이들에게 삶의 지침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건희 회장이 이야기하는 부자되는 법 10가지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건희 회장, 부자되는 법 10가지>


이건희 회장


1. 부자 옆에 줄을 서라.

- 산삼밭에 가야 산삼을 캘 수 있다.

-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굴에 들어가야 한다.

-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들이 모이는 곳에 가서 직접 보고, 듣고, 대화를 나누고, 경험해봐야 한다. 

- 부자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알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 


환경이라는 것은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있지요.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일컫는 말입니다. 돈을 벌려면 돈이 흐르는 곳에 가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만 돈에 대한 모든 것들을 온 몸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테니까요.


2. 들어온 떡만 먹지말고 없으면 나가서 만들어라.

- 실패한 사람은 문제만 보고, 성공한 사람은 문제의 해법을 찾는다.

- 떡이 없는 문제가 생겼을 때, 떡을 만들 해법을 찾는 행동을 하라.


저는 실패를 몇 번 해봤습니다. 실패를 하는 것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그 실패를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렇게 잘 실패하는 이가 어쩌면 좀 더 성공에 가까이 갈 수 있다는 걸 많은 성공한 이들이 이야기해 주고 있지요. 


3. 돈 많은 사람을 부러워 말라. 그가 사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 돈 많은 사람의 현재만 보고 부러워 말라.

- 그가 어떻게 돈을 벌고 모으고 불려왔는지 배워라.


부자들을 부러워하고, 시기하고 질투할 필요 없습니다. 그런 불필요한 감정들이 내 시간을 깎아먹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되지요. 부자들의 이면을 보려고 노력해야 하고, 그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4. 본전 생각을 하지 말라. 손해가 이익을 끌고 온다.

- 때론 일을 하거나 투자를 하다보면 손해를 보는 일이 있다.

- 이 손해를 손해라 생각하지 말고,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라.


이익과 손해를 너무 따지는 것도 낭비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때로는 필요하지만, 어쩔 땐 과감히 제껴야 할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게 어느 때인지는 저도 정확히 모르겠지만, 그런 판단력 또한 경험이 쌓이면서 생기는 것이겠지요. ^^


5. 돈을 내 맘대로 쓰지 말라. 돈에게 물어보고 사용하라.

- 돈에게 물어봤자 돈이 대답할 리 없다. 

- 다만 돈을 쓸 때 이 돈을 어떻게 벌었는가, 어떻게 쓰는 게 가치 있는가 따져보라.


어떻게 벌었는지 한 번 더 생각하고 돈을 쓰는 습관을 들인다면 확실히 돈을 헤프게 쓰는 일이 없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6. 작은 것 탐내다가 큰 것을 잃는다. 무엇이 큰 것인지를 판단하라.

- 소탐대실은 널리 알려진 사자성어다.

- 그럼에도 왜 작은 것을 얻으려고, 큰 것을 잃는 사람들이 그리 많은가.

- 아무리 작더라도 눈앞의 이익은 포기하기 힘들어서다.

- 소탐대실하지 않으려면, 넓고 크게 보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이 또한 쉽지 않은 능력인데요. 어찌보면 작은 것도 잘 취할줄 알아야 하는데, 소탐대실하지 않겠다고, 작은 것들을 가벼이 여기는 것 또한 안좋은 습관인 것 같습니다. 잘 판단하는 능력을 먼저 키워야 할 것 같네요. 


7. 돌다리만 두드리지 말라. 그 사이에 남들은 결승점에 가 있다.

- 빠르게 변하는 시대다. 

- 너무 오래 생각하다보면 기회를 잃는다. 

- 신중이 생각하느라 시간을 끄는 것보다 실패해도 시도하는 게 좋다. 

- 신중을 핑계로 결정을 미루느니, 빨리 실패하고 빨리 재도전하는 것이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길이다. 


아....제가 정말 좋아하는 행동예찬론입니다. 저 또한 실패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또 느꼈습니다. 많은 성공한 이들이 가장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실행력!! 이지요. 


8. 불경기에도 돈은 살아서 숨쉰다. 돈의 숨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 다들 어려운 불황에서도 돈이 모이는 곳은 있다. 

- 돈이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향하는지 관심을 갖다보면 돈이 말을 걸어준다. 


어려운 이야기지만, 많이 들어왔던 이야기입니다. 주식에서 진짜 고수를 일컬을 때 하향장에서도 수익을 내는 사람을 일컫습니다. 즉, 돈은 꼭 활황에서만 벌 수 있는게 아니라는 이야기지요. 


9. 인색하지 말라. 인색한 사람에게는 돈도 야박하게 대한다. 

- 부자가 되려고 절약하는 것은 좋지만, 짠돌이, 짠순이처럼 살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항상 얻어먹기만 하고 베풀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 그렇게 짜게 모은 돈은 주인을 야박하게 배신하기도 쉽다. 


정말 짠돌이, 짠순이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부자가 되어도 그렇게 살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극한으로 아끼고 사는 사람들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노력해서 뭔가를 일궈낸 분들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베푼만큼 돌아오기도 하는 게 세상이치이지요. ^^


10. 있을 때 겸손하라. 그러나 없을 때는 당당하라.

- 보통 사람들은 반대로 한다. 

- 있을 때는 거만하고, 없을 때는 비굴하다.

- 이건희 명언을 소개해 준 분이 이렇게 말을 했다.

- 젊었을 때는 돈을 버는 거라 생각했다. 나이 들어보니 돈은 와서 담기는 거더라. 

- 결국 내가 큰 돈이 담길만한 그릇이냐, 이게 중요하다. 

- 그릇이 안 되면 그 사람에게 큰 돈이 담기면 그릇이 깨진다. 

- 로또에 당첨되어 벼락부자가 된 사람들은 대부분 마지막이 안 좋다. 


지극히 공감이 되는 이야기입니다. 제 그릇을 키우기위해 부던히 노력하지만, 그게 쉽게 커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노력해야죠. ^^


이건희 회장의 부자되는 법 10가지였습니다. 하나하나 지키는 것이 쉽지 않고, 내 의견과 다른 것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차피 서로 다른 인생이고, 다른 가치관을 가졌으니 그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을 열고 이 열가지 이야기를 한번쯤 새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 모두 부자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