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혜택 종류 및 제대로 활용하기

Posted by peterjun
2016. 9. 27. 15:36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금융생활의 기본이자 중심인 은행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곳이고, 또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잘 이용하기 위해서 따로 체크하고 공부하는 이들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간혹 은행에 볼일이 있을 때 창구에 이래저래 문의해보면 잘 알려주니 그렇게 활용하는 것이 가장 쉬우면서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테면, "제 수수료를 좀 더 싸게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라는 정도의 질문만 던져도 얻는 것이 있을 겁니다. ^^




은행은 늘 그곳에 있는 변함없는 존재라는 느낌을 주는 곳이지만, 금융 시장 안에서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다양한 변화가 늘 일어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자주 들여다보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의 종류와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주거래 은행 만들기 

누구나 한 두 군데의 은행 위주로 활용을 할 텐데요. 내가 해당 은행의 주거래 고객으로 되어 있다면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자신의 은행 활용도를 찾아보고 너무 분산되어 있다면 어느 정도 집중을 시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금이나 외환, 신용카드 실적 등 다양한 기준들로 평가하게 되는데, 누릴 수 있는 혜택은 금리 우대, 수수료 면제 등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하나은행과 기업은행, 신한은행......무려 세 군데의 은행에서 각종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


2. 가족실적 합산 활용

통신사 정책에 가족끼리 묶어서 활용하는 게 있듯이 은행에도 있다는 걸 아시나요? 은행마다 가족의 개념은 다르게 적용하고 있지만, 가족 단위의 거래실적을 합산하여 가족들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게 됩니다. 은행창구에 가면 문의할 수 있고, 미리 가족관계증명서나 등본, 신분증을 챙겨가시면 문의와 동시에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나에게 맞는 통장 활용

통장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그와 더불어 혜택도 연계되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통장을 활용하는 것이 혜택 누리기에 좋습니다. 직장인 월급 통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월급통장으로 설정해 놓으면 각종 수수료가 면제되는 것이 기본이지요. 그 외에도 청소년 전용통장, 실버통장, 연금통장, 가계부 통장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통장을 전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전자통장 활용

저는 전자통장을 거의 활용하는데요. 종이통장의 번거로움이 없어 편리하기도 하고, 수수료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은행마다 전자통장 이용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금리 우대나 무료보험서비스 가입 같은 혜택도 줍니다. 굳이 종이통장이 필요한 분이 아니라면 가급적 전자통장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5. 예금, 적금 담보대출의 적절한 활용

대출은 개개인의 입장으로 놓고 보면 안 하는 게 나을 수도 있지만,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은 신용등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나쁘다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급히 돈이 필요할 때 현금서비스를 활용하는 것 보다는 예,적금 담보대출을 활용하면 금리를 좀 더 싸게 할 수 있습니다. 이건 기본 은행 정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실제로 은행대출을 하려고 하면 적금 통장 하나쯤은 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야 금리를 좀 더 싸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은행도 실적이 필요한 곳이지만, 내가 좀 더 혜택을 받기 위해 질문하는 것들에는 대체적으로 성심성의껏 알려주곤 합니다. 내가 먼저 나섰을 때 더 얻는 것도 많을 수 있으니, 은행에 갈 일이 있을 땐 반드시 내가 뭔가 알아볼 건 없는지 체크해보고 가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양한 혜택을 모르고 못 누리는 것은 너무 아까우니까요. ^^


<참고자료. 금융감독원 제공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