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이 필요한 이유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6.02.14 08:00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노후를 위한 준비를 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준비해 두지 않으면 너무 힘겨운 삶을 살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당장 살아가는 것도 막막하여 쉽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안할 수도 없는 것이 바로 노후 준비인 것 같습니다. 가장 선두주자로 존재하는 노후준비의 중심에는 개인연금이 있는 것 같네요. 연금보험이 왜 필요한지 몇 가지 이유를 찾아봤습니다. 


<연금보험이 필요한 이유>


연금보험이 필요한 이유


1. 늘어나고 있는 수명 - 노후준비

점점 수명이 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라는 말이 생길 정도죠? 통계청의 2013년 자료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평균수명이 80세가 되었습니다. 남자는 78.5세, 여자는 85세 정도입니다. 그리고, 조금씩 더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점점 은퇴는 빨라지고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적어지고 있는 것이 또 현실입니다. 그래서 개인연금을 활용하기 위해 연금보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2. 높아지고 있는 생활비

국민연금공단에서 2013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적정한 월 생활비가 192만원이나 든다고 합니다. 물론 최소의 생활비로 따지면 137만원인데요.(부부 기준)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라면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저 금액을 매월 벌 수가 없게 됩니다. 


3. 빨리해야 더 유리, 세금혜택

조금이라도 어릴 때부터 준비하는 것이 당연히 더 좋겠습니다. 연금개시 나이를 70세로 잡고, 공시이율을 2.85% 기준으로 하면 월 50만원의 연금을 받기 위해 납입해야 하는 금액은 당연히 어릴수록 부담이 적습니다. 20대라면 3,480만원이지만, 50대라면 7,320만원을 납입해야 합니다. 


또한 세금혜택도 있어 재테크용으로 활용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의 차이점>

둘 모두 보험료 납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나고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상품이지만, 연금저축보험은 400만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 혜택이 있고, 나중에 연금수령시 연금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반면 연금보험은 이자소득세 비과세가 가능한 상품이지만, 회사가 정한 공시이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조금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저보증이율 제도가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보장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입할 의향이 있는 분들이라면 자세히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저도 연금보험 하나 가입한게 있어요. 꼭 필요한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이 세제혜택이 아직도 있군요! 세제혜택을 위해서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도 많겠어요. 연말정산 생각하면 저도 하나 가입하고 싶어지네요.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 저는 저를 체계적으로 관리를 잘 못하는 편이라...
      큰일이에요. ㅠ
      관리가 잘 되는 분들이라면 연금보험이나 저축 하나는 해두는게 좋다고 생각하네요. ㅋ
  2. 저도 연금저축으로 1년에 300만원씩 넣고 있어요. 남편 것도 그렇게 넣고 있어요.
  3. 저희도 사설 연금 들고 있는데..큰 금액은 아니네요.
    요즘 부모들은 자녀의 길어진 학업과 화려해진 결혼 문화로 그 짐이 더 많을 듯해요.
    그래도 성인이 된 자녀의 미래보다 자신의 노후를 먼저 대비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근데 연금이 없는 노후도 슬프지만, 노후라는 말 자체도 슬프네요ㅠㅠ
    한 살이라도 더 젊을 때 더 행복하게 살아 보렵니다.
    피터준님도 새로운 행복을 날마다 발견하는 나날이 되길 바라요.^^
    • 노후라는 말 자체가 슬프다는 것에 공감되네요... ㅠㅠ
      늘 지금이 제일 행복해야 해요.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어요... 푹 쉬세요. ^^
  4. 저는 노후에 제 인생이 망할것을 대비해서 라이프플랜을 세워놨는데 제가 할아버지가 되면 아침에는 라면을 뜯어서 면만 부숴먹고 점심은 굶은뒤 열심히 고철과 폐지를 주워서 고물상에 팔아먹고 저녁에 남은 스프로 국끓여서 밥말아먹는 것을 생각해냈습니다. 컵라면 1개에 1000원쯤 하니 1개월 식비로 3만원 지출밖에 안하는 획기적인 방법입니다!!!
    • ㅎㅎ 정말 웃픈!!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보니 제 노후가 어떨지 궁금해지네요.
      사실..... 전 그때까지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하는 편이에요. ㅋ
      왜냐면 엄청 서글픈 인생을 살고 있을 것 같아서요.
  5. 연금이라... ㅠ..ㅠ
    보험 상품은 뭔가 신뢰하기가 ... ㅠ..ㅠ
    • 잘 알아야 잘 활용해 먹을 수 있어요.
      연금보험이나, 연금저축이나...장기 상품이기에
      무작정 들어갔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