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eterjun's story

[리치재무설계] 종자돈 만들기 노하우 본문

재태크 & 경제 이야기

[리치재무설계] 종자돈 만들기 노하우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6.06.14 08:00


요즘 세상은 단순히 회사 다니며 월급만 받아서 살아가기엔 참 힘든 세상입니다. 부자가 되기는 커녕 꾸준히 월급받고, 저축하는 것만으로는 집 한채 사기도 어렵지요. 살 수 있더라도 오랜기간 빚쟁이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좀 더 노력하는 사람, 좀 더 준비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재테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는 더 벌기 위해 노력하기도 하고요. 이런 것들을 제대로 하려면 재무설계를 잘 해야만 합니다. 


<[리치재무설계] 종자돈 만들기 노하우>



 1.  재무설계를 하는 이유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막연한 목표를 가지고 재무설계를 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전의 좀 더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겠지요. 


- 종자돈 만들기

- 노후 준비

- 내집 마련하기


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 하나 둘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나 스스로가 모든 계획과 결정을 하는 것이 쉽지는 않기에 많은 분들이 전문가를 이용하지만, 결국엔 '내 돈'이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하는 것을 게을리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2.  종자돈 만들기 노하우

오늘은 종자돈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하우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재무설계의 대표주자인 '리치재무설계'에서 알려주는 팁을 활용해 보았네요. 


1) 자신의 수입/지출을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하라.

재테크에 있어 가장 기본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를 중심으로 한 '돈의 흐름'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재테크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수입/지출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했을 때 다른 행위들도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2) 단기, 중/장기 계획 수립하기

막연한 목표보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더 이루기 쉽고, 달려갈만한 자극을 주기에도 좋습니다. 한 방에 부자가 되려는 목표는 애당초 취지가 맞지 않지요. ^^ 구체적인 목표와 더불어 단기,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개월, 6개월, 1년, 5년, 10년 계획 정도로 구분해서 세워두면 좋겠습니다. 장기 계획의 경우 연초/연말에 보강하면 되겠습니다. 


3) 분산투자 상식!

투자는 분산투자가 정석이지요. 간혹 큰 돈에 눈이 멀어 몰빵의 형식으로 투자하다가 모든 걸 날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절대로...절대로.. 그래선 안됩니다. ^^ 이것은 단순 저축에도 적용이 되는데요. 100만원이 있다면, 10, 20, 30, 40 이런식으로 나눠서 해야 하고, 1년, 3년, 5년, 7년 등으로 나눠서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부득이한 상황에서 예금자보호법 적용이 필요할 수도 있고,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혜약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비과세, 세제혜택상품, 세금우대저축 활용

작은 이득, 작은 혜택들이 모이고 쌓여서 큰 돈이 되기 마련입니다. 세금혜택이 있는 상품을 알아보고, 활용하는 것은 재테크의 기본공부에 해당합니다. 기본 공부 정도는 해야되겠지요?


5) 청약통장 - 필수통장!!

청약통장은 사실상 필수통장이라는 것이 상식중에 상식인데, 이조차도 들어놓지 않은 분들이 꽤 많습니다. 내집 마련 측면에서만 볼 것이 아니라, 수익률 또한 양호한 편이기에 이걸 드네마네 고민할 필요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6) 적은 이자 무시하지 말라.

은행이나 각 금융기관에 따라 이율이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요. 가만히 들여다보면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기껏해야 0.?% 정도의 차이이지요. 하지만, 이 작은 차이가 시간이 지나면서 큰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요즘은 같은 상품이라도 인터넷을 활용하면 이율이 더 높은 경우도 많습니다. 


7) 주식, 채권투자, 변액연금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관심을 가질만한 상품들은 다르겠지만, 긴 시간을 염두에 두고 다양한 분야의 상품들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좀 더 적극적인 재테크 마인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리치재무설계 활용하기

재무설계를 스스로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공부해서 차근차근 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아무래도 느릴 수밖에 없다는 단점을 가지게 됩니다. 


공부를 하면서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미 부자가 된 사람들도 대부분은 이 방법을 쓰지 혼자서만 다 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재무설계라는 것이 수수료가 들어가는 것이지만, 무료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리치재무설계는 매월 3 ~ 4천여 명의 사람들한테 무료로 재무설계컨설팅을 해주고 있고, 재테크에 필요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즉, 서민들을 위한 무료재무설계센터라고 표현할 수 있겠는데요. 관심있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이라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무료재무설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고
1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