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옮기기, USB / PC / 스마트폰

Posted by peterjun
2015. 11. 26. 23:29 IT, 모바일 세상/IT 팁


요즘은 공인인증서 사용이 필수입니다. 심지어 은행에서는 별도의 id를 사용하지 않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공인인증서의 사용에 대한 편의성도 필요하고, 한편으론 보안도 필요합니다. 금융거래 시 반드시 필요한만큼 스스로 관리를 잘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


<공인인증서 옮기기, USB / PC / 스마트폰>


요즘은 예전처럼 PC에서만 뱅킹을 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기도 하고, 다양한 장소에서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집PC에만 공인인증서를 두고, 불편해 하시는 분들도 더러 보이는데, 새로운 시대에 맞춰서 유동성 있는 공인인증서 활용이 필요한 만큼, 다양한 곳에 인증서를 넣었다가 뺄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뱅킹을 들어가서, 인증서센터를 찾아가면 '공인인증서 관리'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어느 금융기관이라도 다 있으니 잘 찾아보세요. ^^


공인인증서 옮기기, USB / PC /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관리를 클릭해주면 이렇게 다양한 메뉴가 있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현재 인증서 위치를 하드 디스크로 선택해 놓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아래의 인증서 복사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출력됩니다. 



인증서를 복사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저는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하였네요.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이동식 디스크로 공인인증서가 복사됩니다. 


USB 이동식 디스크에서 PC로 인증서를 이동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증서를 옮기려고 하는 경우, 인증서센터에 가면 별도의 메뉴가 있습니다. 

각 은행이나 기관의 인증서센터에 메뉴가 준비되어 있으니, 활용하시면 스마트기기에도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하게 쓰기 위해서 저도 늘 USB에 인증서를 넣고 다니는데요. 잃어버리지 않도록 보안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USB를 잃어버렸다면 바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변경하도록 합시다. 


점점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인만큼 각자가 보안을 신경써야 함을 잊지 마세요. ^^


늘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