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버섯에 대한 다양한 상식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7. 1. 22. 16:36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버섯은 우리의 식생활 속에 늘 가까이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고기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좋지만, 의외로 버섯을 꺼리고 잘 먹지 않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당장 저희 집만 보더라도 막내는 버섯 광이지만, 넷째는 어지간해서는 먹지 않네요. 다양한 효능이 있기도 하여 몸에 좋은 버섯에 대한 상식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버섯의 다양한 건강 효능

농촌진흥청 자료를 보면 버섯의 약리적 효능은 20여 가지나 됩니다. 그만큼 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항암, 항산화, 면역력 증진, 혈압 조절, 혈당 조절, 체지방 감소... 등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기능들을 다 가지고 있는 듯하네요. 

이러한 효능을 낼 수 있는 건 각종 버섯류에 공통으로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 때문인데요. 일종의 다당류로 일반 식품에서는 보기 힘든 녀석입니다. 

2. 칼로리가 낮은 버섯

칼로리가 낮은 식재료의 대표주자 중 하나인 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건강한 식재료로 최고입니다. 우리의 식생활과 밀접한 이유는 어느 음식에나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각종 찌개류 음식을 할 때면 빠지지 않고 들어가곤 합니다. 

버섯에는 GMP, AMP라고 하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 녀석들은 음식의 감칠맛을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천연 조미료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버섯을 우려낸 물을 육수로 사용하게 되면 음식의 맛을 한층 더 올려줄 수 있습니다. 

3. 음식의 비린내를 잡는다?

버섯에서 나오는 특정 효소가 음식의 다양한 잡내나 비린내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국물 요리할 때 버섯을 활용하면 여러모로 좋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말린 표고버섯을 가루내어 천연 조미료로 사용하고 있네요.

4. 버섯별 약리효과

약용버섯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영지버섯, 상황버섯, 동충하초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상황은 생식기 종양에, 영지는 진통이나 간 보호, 혈당저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충하초는 지난해 짝퉁 제품으로 큰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 면역증진, 노화방지 등에 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은 간보호에 좋고, 목이버섯은 장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잎새버섯은 최근 들어 많이 알려지고 있는데, 뛰어난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우리가 흔히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는 느타리나 팽이버섯, 조금 비싸긴 하지만 양송이버섯도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느타리는 혈압조절에 좋습니다. 팽이버섯양송이는 면역력에 좋은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가까운 식재료에 이런 좋은 효능이 있다는 건 무척이나 좋은 것 같네요. 

5. 주의해야 할 사항

독버섯에 대해서는 늘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직접 채취하지 않는 이상 독버섯을 식용으로 사용할 일은 거의 없겠지요?

우리가 제일 주의해야 할 것은 약용으로 먹는 버섯들인데, 좋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지만, 잘못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상황이나 영지와 같은 것들은 다양한 성분들이 있어 무턱대고 먹어선 안 됩니다.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렇고요.

저도 병원에서 절대 먹지 말라고 한 버섯들입니다. 저의 경우 간이 좋지 않기 때문에 간에 오히려 부담을 준다고 하더군요. 아픈 곳이 있는 분들은 약용으로 드실 때 반드시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버섯에 대해 포스팅을 하다 보니 친한 후배가 생각나는데요. 그 녀석은 어릴 때부터 버섯 달인 물을 너무 강제로 먹어서 성인이 된 이후 버섯은 입에도 대지 않는다고 합니다. 몸에 좋다고 하여 너무 억지로라도 먹으려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억지로 먹으면 되려 병을 만들 수도 있는 것이 음식인 것 같거든요. ^^ 제아무리 버섯이라고 할지라도 말이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저 버섯 되게 좋아해여. 쫄깃하고 맛있거든요. 다만 약재로 쓰이는 쓴 버섯은 잘 못먹고 송이 싸리 팽이 느타리 같은거 좋아하네요
    • 저는 버섯 종류는 다 좋아하는 것 같아요.
      심지어 약용도요. ㅎㅎ
      버섯전골류도 상당히 좋아하네요. ^^
  2. 저도 버섯요리 좋아하는데,
    최근에 또 선물로 흰 목이버섯이 들어와서
    어떻게 해 먹을까 고민중이랍니다~^^
    • 와.. 목이버섯!!!
      맛있게 요리해서 드세요.
      건강에도 좋고, 목이버섯은 그 나름의 식감도 좋아서 더 괜찮은 것 같아요.^^
  3. 많이 들어보던 버섯들도 있지만 잎새버섯은 처음들어봐요!
  4. 상황이나 영지라고 하면 거의 보약취급하는 버섯들인데... 좋은 팁 감사합니다.
  5. 버섯 정보 잘 보고 가네요
  6. 버섯이 이토록 좋은 식품인 줄
    예전엔 미처 몰랐습니다.

    동장군이 엄습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추운 월요일이지만 따스하게 시작하세요.
    • 오늘 너무 춥네요.
      실내에 있는데도 몸이 으스스해요. ㅠㅠ
      버섯전골 한그릇 얼큰하게 먹고 싶어지는 날이네요. ^^
  7. 저희 가족은 버섯을 엄청 좋아해요. 찌개에 필수로 버섯이 들어간답니다. 아이들에도 너무 잘 먹어서 좋아요. 꾹 누르고 갑니다. 즐거운 월요일 되세요.
    • 아이들이 버섯을 잘먹는다니 아주 좋습니다. ^^
      건강에 좋은 버섯을 아이들이 먹는 걸 보면 괜히 기분이 좋아질 것 같아요.
  8. 저는 표고버섯이 냉장고에서 떨어지는 날이 거의 없어요..
    매주마다 표고버섯을 두팩정도씩 사다두고 고기반찬처럼 가볍게 볶아 먹기도 하고
    국에도 넣고, 카레에도 넣고.. 계란 장조림에도 줄기부분을 잘게 찢어서 넣기도 하구요...ㅎㅎ
    다른 버섯들도 종종 구입하는데 특히나 표고가 저한테 잘 맞더라구요^^
    • 와우...저도 표고버섯 정말 좋아해요. ㅎㅎ
      보통 집에 느타리나 팽이 정도는 항상 있고, 표고는 말려서 냉동실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먹네요.
      매주 사시는 걸 보니 정말 좋아하시는군요. ^^
  9. 버섯이 음식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도 하는군요. 지금까지 버섯 들어간 음식 먹으면서 식감과 향 때문에 먹는다는 생각은 했지만 버섯이 음식 비린내 잡아주기 때문에 들어갈 거라고는 전혀 생각을 못 했어요. 약용버섯은 정말 약 같은 존재로군요. 제대로 먹으면 몸에 좋지만 잘못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니요...ㅎㅎ
    • 저의 경우 영지나 상황버섯은 안좋네요.
      간이 좋지 않아서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의사선생님이 항상 강조하세요. ㅎㅎ
  10. 전 친지가 버섯공장에 다니셔서 자주 얻어 먹습니다
    예전은 트라우마가 있었는데 최근 조금 극복을 했습니다^^
    • 조금이라도 극복하셨다니 좋네요.
      버섯은 워낙 들어가 있는 음식이 많으니.... ^^
      제 동생은 계란을 안 먹는데...그렇다보니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너무 없어요.
  11. 음식뿐만 아니라 정말 어려서 강제로 뭘 시키면 안 되는 것 같아요. 그게 상처가 되고 트라우마가 되니 말이죠.
    겨울철에는 버섯요리가 참 좋은데, 표고버섯은 안 드시는 걸로 하세요. 생협에서도 방사능검사하면 표고버섯에서 문제가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도 표고버섯은 안 먹고 있어요. 참고하세요. ^^
  12. 유익한 정보입니다.
    저는 표고버섯과 느타리 버섯을 좋아하는데, 여기에선 느타리 버섯 구경하기가 쉽지 않네요.
    때마침 버섯 얘기하니, 이번에 장보러 가면 버섯 좀 골고루 사와야겠어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