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직장인이 원하는 회사 조건 네 가지

Posted by peterjun
2019. 3. 19. 23:07 교육, 직업, 자격증

세상은 변해가는 데 취업전선 풍경은 따라가지 못한다는 느낌을 언젠가부터 받기 시작했습니다. 취준생들은 바쁘게 준비하지만, 회사는 그저 원하는 인재가 없다고 툴툴거리기만 하는 느낌이거든요. 회사도 좋은 인재를 쓰기 위해선  달라져야 합니다. 

<워라밸이 중요한 이 시대의 필수 직장 환경>

워라밸 중요한 필수 직장 환경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취준생들은 많은 준비를 합니다. 토익 등의 어학 공부는 필수, 봉사활동에 각종 아르바이트 경력, 각종 자격증, 포트폴리오 준비 등 끝이 없지요. 그렇게 준비해서 들어간 회사가 아무리 좋은 대기업이라고 해도 오래 버티지 못하고 퇴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일까요?

회사도 면접대상이다.

예전에 제가 면접관이었을 때 항상 했던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면접은 쌍방이 보는 것이라고 말이죠. 어떤 인재가 맘에 든다고 해도 그 인재가 우리 회사를 맘에 들어 하지 않는다면 의미 없지요. 그래서, 쌍방이 서로 체크해야 할 건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은 조심스러워하지요. 

그래서, 최근 특정 회사들에선 이런 부분을 처음부터 명확히 공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바람직한 것 같아요. 그렇다면 지금 애쓰고 있는 많은 취준생들과 현재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 직장인들은 어떤 직장을 원할까요?

복지제도

잡코리아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가장 먼저 손꼽고 있는 조건은 바로 복지제도입니다. 요즘엔 특별한 복지제도를 내세우며 기업을 홍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미래형 회사를 만들겠다는 각오로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복리후생을 갖춘 곳도 더러 있고요. 이런 일부 회사들을 보면 모두가 가고 싶어할만큼 부러움을 사곤 하지요. 

게임회사에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이런 특별한 컨셉의 회사를 종종 보곤 했는데, 그곳에 다니는 분들을 보면 엄청 부럽곤 했습니다. 저의 경우 취미활동 지원, 자기개발비 지원, 넉넉한 회식비 지원, 맛있는 구내식당 제공 등이 좋았는데, 특별한 건 없었네요. ^^ 업무 시간 반나절을 빼서 다함께 영화보러 가는 회식 같은 건 정말 좋았습니다. 

wework 사무실

연봉!

워라밸시대라 그런지 '돈'보다 복지를 먼저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삶을 지탱해주는 가장 중요한 돈을 무시할 수는 없겠지요. 연봉을 잘 챙겨주는 회사에 들어가고 싶은 건 모두가 한마음일 것입니다. 종종 통상적인 업계의 연봉테이블이라면서 터무니없는 연봉책정을 하는 곳이 여전히 많은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삶의 질을 보장해주기 위해선 안정적인 연봉시스템은 기본인 것 같아요. 기업의 이익이 중요하지만, 공헌을 한 내부 직원들에게 일부 보상해주는 건 너무나도 당연한 일입니다. 이런 직장 문화! 언제쯤 제대로 정착할 수 있을까요? ^^

뭉치돈

근무조건 / 근무환경

연봉도 좋고, 복지제도가 좋아도 근무조건이나 환경이 열악하다면 그또한 오랫동안 몸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차선책이 없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다니기야 하겠지만, 쾌적한 근무환경을 갖추기 위해 회사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연장업무, 과도한 회식문화, 없어져야 할 직장 내 전통문화 등등...

회사 휴게실

직무특징

개인적으로는 이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실질적인 트렌드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취준생, 직장인이 원하는 회사 조건 네 가지 중 가장 아래에 자리 잡고 있네요. 나와 직무적성이 잘 맞아야 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위의 조건들보다는 우선순위가 떨어지게 나왔습니다. 

어쩌면 어떤 일을 해도 그 일 자체로 즐겁기가 어렵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좋아하는 것도 일이 되면 스트레스받게 되고, 순수하게 즐길 수 없게 되는 것도 요인이 될 수 있는 것 같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에게 맞는 직무를 찾아가는 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단순한 직장 생활만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공식이 확고해서 그런지, 현 상황에서 행복하려는 시도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앞을 내다보며 지금을 어느 정도 인내하고 있듯이, 많은 이들이 그렇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되네요. 모두모두 부자 되세요. ^^

[참고 글]

- 보험금 노린 엽기적인 일을 저지른 사람들

- 때로는 짠돌이가 되자, 푼돈 모아 목돈 만드는 법

- 노후준비! 이것만큼은 꼭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