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SNS 이용 순위

Posted by peterjun
2017. 3. 22. 09:33 블로그 운영 공부

블로그를 하다 보니 각종 이용자 현황에 대한 정보에 관심이 많이 가곤 합니다. 최근에 새롭게 올라온 거의 900페이지에 육박하는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보고서를 보다 보니 국내 주요 SNS이용 순위도 잘 정리되어 있어 함께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자료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1. 국내 주요 SNS 이용 순위

여기서 정의하는 SNS의 범위는 조금 광범위하게 잡혀 있습니다. 전 당연히 페이스북이 1위일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카카오스토리가 1위를 차지했더군요. 카카오스토리를 운영해볼까~ 라는 생각을 수차례 해봤었지만, 여러모로 어려울 것 같아 포기했었는데... 어쩐지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여전한 인기에 새삼 놀라기도 했고요. 2위 페이스북, 3위 네이버밴드, 4위 인스타그램, 5위 네이버카페, 6위 네이버블로그, 7위 다음카페, 8위 트위터... 9위에 티스토리가 랭크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순위 및 수치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

2. 연령별 이용 행태

성별에 따른 이용 행태는 크게 의미 있는 수치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연령에 따른 SNS이용 종류는 조금 상이한 편인데요. 카카오스토리는 40대가 많이 이용하고, 페이스북은 20대가 많이 이용합니다. 네이버밴드의 경우 50대의 이용률이 높고, 인스타그램은 20대의 이용률이 높습니다. 역시 자세한 수치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3. 이용기기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워낙 높다 보니 이 통계자료는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습니다. 데스크탑의 SNS이용이 지난해보다 떨어진 걸로 보아 데탑의 활용도는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떨어질 것 같습니다. 아... 물론 SNS활용 측면에서 좀 더 두드러지는 현상이겠지만요. ^^

4. SNS활용이유

재미있는 자료입니다. SNS의 활용이니 당연히 교제를 위함이 1위를 차지하겠지요. 그다음으로 취미/여가활동 등의 관심사 공유를 위해서라고 합니다. 세 번째로 다른 이의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 그리고, 정보나 지식 등을 공유하기 위해서 SNS를 활용한다고 하네요. 의외로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서도 많이 활용한다는 건 조금 신기했네요. 전반적으로 치열한 삶을 위해서라기보다는 나만의 여유, 잠깐의 짬 등을 위해 이곳에 시간을 투자한다는 느낌입니다. 

SNS를 활용하는 이들의 절반 이상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보통이다~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40%, 부정적인 인식은 3.5% 정도뿐이네요. 앞으로도 SNS의 활용은 멈추지 않고 점점 더 발전할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가끔 트위터 정도를 하고 있고, 정보를 찾기 위해 다음이나 네이버 카페도 활용하는 편입니다. 좀 더 체계적인 운영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지만, 그냥 이렇게 편하게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네요. ^^ 

무엇보다 내가 스트레스받는 것이 아닌 즐겁게 할 수 있는 게 더 중요하다 생각해서 마음이 가는 대로 하고는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