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펀드 관심가져야 할 이유 4가지

Posted by peterjun
2017. 3. 11. 14:58 재태크 & 경제 이야기/경제공부

인도는 오래전부터 수많은 투자자들의 관심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열악한 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 지지부진해 왔지요. 지난해 말 쯤에 진행된 화폐개혁 이후 긍정적인 이야기들이 다시 많이 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하경제의 기반이 상당히 약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불투명했던 과세체계를 개선함으로 인해 시장에서 큰 호재로 보여지고 있지요.

1. 13억 인구

인도의 인구만으로도 사실 매력 덩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5년 정도 후면 중국의 인구 규모를 추월할 수 있다는 예측도 있지요. 무엇보다 인도의 강점은 인구의 절반 이상이 30살이 되지 않은 젊은이들이라는 것입니다. 

이미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다른 발전 국가들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활발한 경제활동이 가능한 젊은이들이 많은 나라인 만큼 여러모로 기대되는 무척이나 매력적인 나라지요.

2. 경제성장률

연간 6%가 넘는 높은 경제성장률은 인도 투자에 대한 관심을 엄청 끌고 있습니다. 애플도 인도에서 올 4월부터 아이폰을 생산한다고 합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 부임 이후 다양한 경제 육성 정책뿐만 아니라 과감한 경제개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인 외국인투자에 대한 규제도 많이 완화되었지요.

이미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앞지른 인도의 도약은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경제 개혁정책

모디 총리의 개혁정책이 확실한 효과로 가시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중심에는 화폐개혁이 있었고, GST(상품서비스세) 도입도 곧 시행될 예정이라, 조세체계를 간소화하며 정비하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노동법개정을 통해 기업유치가 엄청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4. 이미 유입되고 있는 글로벌 기업

이런 상황들로 인해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만큼 글로벌 기업의 인도진출이 이미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통신분야, IT분야, 자동차 등이 선구적으로 들어가고 있지요. 

그저 기사들만 접하는 한 개인이지만, 인도의 성장은 이제 멈출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라는 것에 확신이 들고 있습니다. 지난해 '인도'를 겨냥하여 게임을 개발하여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아이디어를 열심히 모으기도 했었지요. ^^ 20% 수준의 보급률밖에 되지 않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을 생각했을 때, 그곳에 진출해서 돈을 벌만 한 IT업계의 아이디어는 무궁무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