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제도란? - 아이디어로 사업하기

Posted by peterjun
2016. 6. 11. 10:55 성공을 위한 이야기


크라우드펀딩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이 그리 오랜 시간은 아니지만, 이 제도 덕분에 성공한 케이스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멋진 아이디어가 있지만, 돈이 없어 현실화 시킬 수 없는 분들께 최고의 제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크라우드(Crowd) + 펀딩(Funding)' '다수 + 자금조달' 의 합성어입니다. 불특정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크라우드펀딩 제도란? - 아이디어로 사업하기>


크라우드펀딩 제도란? - 아이디어로 사업하기


 1.  펀딩 절차

- 누가?아주 멋진 아이디어.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을 보유한 사람

- 어디서?중개업자의 온라인 포털에서 "집단지성(The Wisdom of Crowds)" 활용

- 무엇을? :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 조달 진행



 2.  대표적인 활용 사례 

우리나라에서 크라우드펀딩이라는 개념이 활용되기 시작한건 얼마 되지 않았지만, 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많은 활용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인 '킥스타터(kstarter)'를 통해 펀딩을 받아 성공한 케이스가 상당히 많습니다. 자본이 부족한 인게게임 개발사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곳이지요. ^^


얼마전에 멋진 사례를 하나 발견했는데요. 바로 '수중 드론' 프로젝트였는데, 미국의 킥스타터를 통해 목표 금액인 5만 달러의 16배가 넘는 80만 달러가 모금이 되었지요. 


스마트 워치의 효시라고 여겨지는 '페블(Pebble)'도 1000만 달러가 넘는 투자를 이루기도 했지요. 



 3.  크라우드펀딩의 종류

1) 후원/기부형

- 문화, 예술, 복지, 아이디어 상품 등에 많이 활용되는 일반적인 방식인데요. 

- 후원금이나 기부금 형태로 납입되며, 투자자들이 보상 없이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금전이 아닌 보상으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해당 아이디어 상품을 받아보는 보상도 하나의 형태입니다. 


2) 대출형

- 대출계약으로 자금이 모집되며, 보상은 이자 등으로 유상보상이 이루어집니다. 

- 일반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사업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형태입니다. 


3) 증권형

- 증권(주식이나 채권) 발행의 형태로 자금을 모집하게 되고요.

- 보상은 배당금이나 이자등의 유상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 초기 창업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요즘 관심이 많아지면서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한 재테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4.  크라우드펀딩 제도

우리나라에서는 제도적으로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을 보장/보호하게 되었는데요. 성공사례가 지속적으로 많아지고 있고, 그 효과가 좋기 때문에 도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무분별한 자금모집행위나 자격이 없는 중개업자들로 인한 투자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기도 했지요. 


점점 줄어들고 있는 엔젤투자, VC의 투자비중 감소 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기업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제도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