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종교 상식

Posted by peterjun
2015. 12. 10. 20:40 여행 이야기/캄보디아 공부


캄보디아는 국교가 있는 나라입니다. 국민의 95%가 소승불교(Theravada Buddhism)를 믿으며, 그 외에 이슬람교, 기독교(베트남인), 힌두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때 (크메르 루즈에 의해) 박해를 받은 적도 있지만, 1993년부터 다시 국교로 채택이 되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종교 상식>


캄보디아 사원


캄보디아에 가보면 이런 불교 문화를 쉽게 느낄 수 있는데요. 곳곳에 사원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영업을 하는 곳에 가면 그 흔적들이 조금씩 있습니다. 


이렇게 불교 문화가 뿌리깊게 박혀 있기 때문에, 캄보디아에서 승려는 존경받는 사회적 계층에 해당됩니다. 사원은 예배, 교육, 사회활동의 장소가 되며, 대부분의 국민들은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불교의 유입 및 진화>

- 앙코르 왕국 시기에 유입되었습니다. 

- 일정 기간 동안은 힌두사상과 어우러지며 현재의 종교 형태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 개인의 해탈, 윤회, 구복을 강조하며, 오랜 내전속에서도 불교에서 추구하는 가치들을 실천하려고 했습니다. 

- 승려는 존경받는 위치에 있으며, 불당에서 기도할 때를 제외하고 어떤 경우에도 무릎을 꿇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 일반인들은 승려와 신체적 접촉을 금하기도 했습니다. 


캄보디아 종교, 불교

한때 캄보디아 남성들은 성인이 되기 전에 기간을 두고 출가하여 수도승 생활을 해야 인격적인 남성으로 인정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 태어나면 승려에게 사주팔자를 보고, 이름을 짓게 됩니다. 

- 미취학 아동들은 사원을 놀이터삼아 놀게 됩니다. 


이런 불교국가의 특징으로 각 가정이나, 가게 등에 불당을 모시고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제가 갔을 때 어디를 가든 볼 수 있었는데, 매번 재미있게 들여다봤던 것 같습니다. ^^ 특히 도심을 벗어나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사원이었는데, 조금만 걷다보면 새로운 사원이 등장할 정도로 많은 사원이 인상 깊었습니다. 



늘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