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오픈채팅 방만들기 및 참여하기

Posted by peterjun
2016. 9. 6. 08:00 IT, 모바일 세상/IT 팁

카카오톡 오픈채팅은 지정되지 않은 불특정 다수와 채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아무나 입장은 가능하지만, 대부분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가끔 활용하는데, 요 근래에 오픈채팅에서 많은 이야기를 하다 보니 이렇게 포스팅까지 하게 되었네요. 어떻게 방을 만들고, 참여하는지 순서대로 따라오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오픈채팅 방만들기 및 참여하기>


카카오톡 오픈채팅 방만들기


카카오톡 채팅 탭 -> 우측 하단의 +버튼 -> 세 가지 메뉴 뜬 것 중 제일 위의 '오픈채팅' 선택 -> 하단에 있는 '오픈채팅방 만들기' 선택


방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입니다. 어려울 게 하나도 없지요. ^^ 오픈채팅 홈에 가면 이미 많은 주제들로 사람들이 채팅하고 있음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내가 원하는 이야기들을 함께 할 수 있는 사람들끼리 모이기 때문에, 꽤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픈채팅 세팅


채팅방의 타입을 설정할 수 있는데, 1:1 또는 그룹으로 대화하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픈채팅방의 제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순서에 상관이 없고, 다 설정을 한 후 마지막에 아래쪽에 위치한 '완료'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검색 허용 옵션이 있는데요. 그와 더불어 해시태그를 설정해 놓으면 사람들이 검색해서 채팅방으로 찾아올 수 있게 됩니다. 카카오톡 프로필로 대화참여 옵션을 제한걸 수도 있네요. 이 정도까지 설정해주면 거의 다 된 상태입니다. 


사람들이 해시태그로 검색해서 들어올 수도 있지만, 내가 원하는 곳에 링크를 공유해서 참여를 가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불특정 다수가 아닌 내가 원하는 이들에게 링크 공유를 하게 되면서, 특정 그룹의 채팅창을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링크공유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뜨는데, 카톡의 경우 바로 공유할 수 있고, 링크를 복사해서 다른 곳에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링크를 다시 복사하려면 오픈채팅 홈에서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오픈채팅리스트가 뜨고, 그 안에 들어가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채팅에 참여하는 것은 오픈채팅 홈 메뉴로 가서 검색을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는 누군가 링크를 공유해줬다면 그 링크를 따라 들어가도 되고요. 


잘만 활용하면 꽤 재미있는 채팅시스템이 것 같습니다.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이기에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는 방들도 많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