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개념, 끄기

Posted by peterjun
2015. 10. 26. 17:41 IT, 모바일 세상/Windows


도우7(Windows7)에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이 있는 이유는 하나의 컴퓨터를 여러 사용자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계정 관리가 필요하게 된 것이지요. 이런 사용자 컨트롤 규정에 따라 윈도우 테마라든가, 자신만의 제어판/인터넷 설정 등을 지정해 놓고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보안적인 측면에서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윈도우7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개념, 끄기>



1. 사용자 계정

- 관리자 계정

가장 밑단의 계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컴퓨터 전체의 설정을 바꿀 수 있으며, 컴퓨터의 모든 파일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 건드리면 다른 사용자의 환경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게 됩니다. 


- 표준 계정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계정을 의미합니다. 설치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설치에는 제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설정 및 타유저의 설정을 건드릴 수도 없습니다. 표준 계정으로 프로그램 설치 시에는 관리자로 전환하지 않고, 암호를 넣는 경고창 입력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Guest 계정

임시로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계정입니다. 별도의 사용자 정보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2. 사용자 계정 컨트롤 (UAC) 기능

사용자 계정 컨트롤 기능때문에 윈도우7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때 사용 권한을 묻는 팝업 경고 창이 열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때로는 확인만 하고 진행을 해도 되지만, 어쩔 땐 관리자 권한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다음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제어판 ->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 사용자 계정 경로로 들어가면 됩니다. 

제일 아래에 있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왼쪽 슬라이드바에서 컨트롤 단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윈도우7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끄기를 할 수 있는데요. 각 단계별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항상 알림

- 기본값-프로그램에서 사용자 모르게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만 알림 (바탕 화면을 흐리게 표시)

프로그램에서 윈도우 설정을 변경할 경우에만 UAC창을 표시합니다. 

- 프로그램에서 사용자 모르게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만 알림 (바탕 화면을 흐리게 표시하지 않음)

- 알리지 않음

UAC를 끕니다. 끄면 확인 팝업창이 뜨지 않습니다. 


항상 즐겁고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