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프리도스 윈도우 10 usb로 설치방법

Posted by peterjun
2016. 10. 22. 10:22 카테고리 없음

얼마 전 블로그 및 웹서핑 전용으로 저가형 노트북을 구매했는데요. 심플한 사무용으로도 제격인 삼성 NT270E5Q시리즈입니다. 삼성제품이라 A/S도 용이하고, 30만원대 저가형이라 가격적으로도 전혀 부담이 없기에 대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물론 그래픽퀄리티가 조금 아쉽긴 하지만, 이 가격에 너무 과한 욕심은 금물이지요!!! 이런 저가형 노트북이 인기가 많기는 하지만, OS가 설치되지 않은 프리도스(FreeDOS)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윈도우를 깔아써야 하는 것이지요. 



제가 산 삼성 놋북도 프리도스 제품이라 윈도우를 깔아야 했습니다. 데탑은 여전히 윈도우7이지만, 저가형에도 윈도우10이 잘 돌아간다고 해서 노트북에는 윈10을 깔기로 했습니다. 



FreeDOS 제품이라 노트북을 부팅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좌측 상단에 보면 FreeDOS단어가 보입니다. 이제 윈도우를 깔아야 하는데, 일단 부팅되는 걸 확인했으니 다시 꺼줍니다. 



윈도우를 깔기 위해서는 우선 부팅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전 usb로 윈도우10을 깔 것입니다. 삼성의 BIOS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노트북을 켜고 F2를 연타하다 보면 들어가 집니다. 들어가서 왼쪽의 Boot메뉴를 선택하고, 우측의 OS Mode Selection에서 CSM and UEFI OS를 선택해줍니다. F10을 눌러 저장해 주고 재부팅 합니다. 



다시 F2를 눌러 Boot 메뉴로 들어가 Boot Option Priorities 설정을 해줍니다. 이건 노트북을 켤 때 어떤 것으로부터 부팅을 할지 순서를 정하는 것입니다. usb로 윈도우 설치를 해야 하기에 노트북을 켰을 때 제일 먼저 인식하게 해야겠지요? 제껀 LG모델입니다. 자신의 usb이름을 선택하고, F10으로 저장 후 재부팅합니다. 이제 usb가 꽂혀 있다면 재부팅할 때 인식을 해서 윈도우설치가 진행될 것입니다. 이제부턴 하드디스크 파티션 설정 이외엔 그냥 다음, 다음만 누르면 되니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설치해주면 됩니다. 윈도우 설치할 때 특별히 할 건 없습니다. 윈도우7 깔 때와 마찬가지입니다. 마무리할 때 설정하는 내용들 나오면 이름 입력하고, 비밀번호 입력하는 등 시키는 대로 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 깔고 나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입니다. 여기까지 진행되었다면 이제 윈도우10을 잘 사용하기만 하면 되지요. 윈7에서 넘어간 분이라면 몇가지 불편사항이 있을 수 있는데, 필요한 건 하나씩 찾아보면 되니 별 어려움은 없습니다. 저가형 노트북에 윈10을 깐지 3주 정도 되었는데, 문제 없이 잘 쓰고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