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번호조회 간편하게 하기 - 홈텍스 활용

Posted by peterjun
2015. 11. 15. 12:51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거래처 간 업무를 하다보면 필요할 때도 있고, 개인으로서 사업자등록상태에 대한 조회를 할 필요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사업체 상태에 대한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국세청의 홈텍스를 이용하면 사업자등록번호만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데, 그냥 넘겼다가 낭패를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조회 간편하게 하기 - 홈텍스 활용>


국세청홈텍스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조회/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했지만, 지금은 필요치 않아서 굉장히 간편하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깔리지 않은 분들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간편하게 하기


우측 하단에 보면 '사업자 상태' 메뉴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두 가지로 조회가 가능한데요. 일반적으로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사용합니다. 저도 예시를 들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를 활용해 보았습니다. 


위의 표시한 공간에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우측의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는 예를 들기 위해 우리나라 인터넷 최고기업인 네이버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아래 쪽에 번호와 함께 사업자등록상태에 대한 설명이 출력됩니다. 현재 네이버는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상태입니다. 조회는 5초 단위로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사업자등록 상태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일반 과세자 :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간이 과세자 :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자

폐업자 : 폐업일자가 함께 표시됩니다. 또한, 폐업 전 어떤 유형의 과세자였는지도 알려줍니다. 

미사업자 : 존재하지 않는 사업자등록번호 입력시 확인되는 유형입니다. 

과세유형 전환 : 과세 유형이 전환되었을 경우 전환된 날짜가 함께 표시됩니다. 


이처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쓰면 불의의 사고를 막을 수 있으니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의 경우 홈텍스 어플을 받아서 로그인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와는 달리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이 된 경우나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에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어플 설치하러 가기


늘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