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입영시 유의사항, 준비물

Posted by peterjun
2016. 1. 3. 22:51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군대 이야기 하는 건 조금 쑥스럽지만, 짤막하나마 정보를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요즘 군대가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가기가 어렵기도 한데요. 조금 이른 나이에 군대를 지원해서 가는 것은 참 힘든 시기입니다. 올해는 좀 더 인원을 늘린다고 하니, 대기중인 분들께 좋은 소식이 있길 바래봅니다. 


<군대 입영시 유의사항, 준비물>


군대 입영시 유의사항, 준비물, soldier


1. 군대 입영시 준비물

군대 들어갈 때 '이런건 꼭 챙겨야 한다~', '아니다 필요없다!' 등의 이야기들이 참 많은데요.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병무청에서 공식적으로 알려주고 있는 입영시 준비물 내용이 있으니까요. ^^


- 입영통지서 : 이것도 없이 가는 분들이 설마 있지는 않겠지요?

- 신분증 : 신분증이 없이는 입영이 거부되니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 나라사랑카드 : 요즘엔 군인 전용으로 '나라사랑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혜택이 많이 있으니 미리 만들어 두고, 군대갈 때 챙겨가시면 좋습니다. 

- 안경 : 안경 착용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좋은 안경은 필요없고, 기스에도 강하며, 편하게 막 쓸 수 있는 안경이 좋습니다. 저도 입대할 때 뿔테를 따로 구입해서 갔던 기억이 나는군요. ^^

- 자격증 / 면허증사본 : 접수 이후에 신규취득한 분이라면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 복용중인 의약품 : 자신이 복용중인 의약품이 있다면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처방전도 챙겨서 부대 안에서도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소액 현금 : 현금을 많이 가져갈 필요는 없습니다. 군대에선 돈자랑할 곳이 없거든요. ^^ 1~2만원 정도만 챙겨가면 되겠습니다. 

- 복장 : 당연히 스포츠형으로 머리를 깍고 가야겠지요? 삭발은 안됩니다. 복장은 최대한 간소하게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시계 : 비싼 시계는 집에 두시고, 군에서 쓸 싸구려 시계 하나 착용하고 가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군대 입영시 유의사항

군에 갈 때는 복무 기간 동안 나름 단절된 곳에서 생활을 하게 되고, 제한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신상을 정리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휴학처리 : 대학교 재학생이라면 당연히 군휴학 처리를 해 놓고 가야겠습니다. 

- 휴대전화 해지/정지/명의변경 : 입영 후에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조치하고 가야합니다. 

- 유료 인터넷 사이트 해지 : 사용할 수 없는 곳에 가입된 것들은 모조리 정리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입영통지서 복사본으로 활용가능합니다. 

- 금융채무 불이행자(신용불량자)인 경우 신용회복 신청 (www.ccrs.or.kr)


입영하고 나면 필요한 물품을 부대에서 지급을 하게 됩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이것저것 싸들고 가봐야 회수한 후 가정으로 다시 돌려보내게 되니, 특히 부대 앞의 상인들의 말을 듣고 구매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세면가방(도구), 군번줄, 고무줄, 바느질세트, 전투화깔창, 속옷, 손톱깍이, 양말, 군인수첩, 펜, 상비약 등은 모두 부대에서 지급합니다. 



몸 건강히 잘 다녀오는 게 제일 중요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