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방법 - 몰입학습 전략

Posted by peterjun
2016. 5. 5. 20:51 교육, 직업, 자격증/입시


공부 잘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하는 학생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세상 모든 일이 다 똑같은데, 바로 '행동'이라는 측면에서입니다. 즉, 공부를 하면서 잘하는 방법을 찾아야지 제대로 공부를 하지도 않으면서 방법만 백날 찾아봐야 소용없다는 것입니다. ^^ 몰입학습을 위해서는 '나'라는 대상에 대한 중심의 확립이 우선 필요합니다. 학습의 주인공인 나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그 근본이 되겠습니다. 


<공부 잘하는 방법 - 몰입학습 전략>


공부 잘하는 방법 - 몰입학습 전략


성적이라는 것 때문에 순위가 매겨지고, 그로 인해 남과의 경쟁, 남과의 비교는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남과 비교하는 것은 오히려 열등감을 부추기고, 불필요한 학습방법의 변경이 생기면서 오히려 성적을 올리기 힘들게 됩니다.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남을 바라보기 보다는 나를 바라봐야 하는데요. 자신의 수시로 점검하고, 실질적인 공부양을 늘릴 수 있도록 계획을 짜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시간 관리 : 1분 1초도 놓치지 않는 습관

- 결국 공부 시간을 늘리는 것이 성패를 좌우합니다. 

적은 공부양으로는 더 높은 성적, 더 높은 등수를 노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순수하게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자투리 시간까지도 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시험 제한시간은 철칙입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연습은 평소에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시험 시간을 얼마나 잘 분배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수 있습니다. 

-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암기 실력의 근본적인 힘입니다. 

한번에 오랜 시간 공부를 하는 것은 피로도가 높아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잠깐의 짬이 나는 시간이나 통학을 하는 동안, 때로는 한가하게 남는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여 쉬운 개념이나 암기 개념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계획 : 나 스스로와의 약속 지키기

-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지키는 것은 더 중요합니다.

거창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실천 가능한 범위내에서 세워야 합니다. 세운 계획을 완수하여 성취감을 얻게 된다면 더 높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게 됩니다.  

- 과목별로 수준에 맞는 학습 공식을 만듭니다. 

자신에게 취약한 과목을 파악하여 과목별로 비율을 잘 조절해서 분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순히 시험 스케쥴로 공부하지 말고, 취약 영역에는 좀 더 시간을 할애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주별/일별 학습계획을 잡아보세요.

일별 계획, 그리고 더 나아가 주별로 학습계획을 잡아 놓으면 나의 공부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어 머릿속에 잘 정리가 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학습계획보다는 인강 수강 등을 활용하여 명확한 시간분배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3. 참고 자료 활용 : 과거를 참고하기

- 기출문제를 통한 출제경향 파악하기

아무리 새롭게 문제를 낸다고 하더라도 모든 문제들이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 문제일 확률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기출문제를 통해서 미리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은 반드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모르고 넘긴 개념은 다시 찾아서 마스터하기

되짚어보며 내가 제대로 익히지 않은 개념이 있다면 찾아서 마스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습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다만 스스로를 얼마나 잘 통제하고 관리하느냐, 얼마나 효율적으로 학습하느냐가 더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학생들이 굳건한 의지를 가지고 열심히 해서 그만큼의 멋지고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참고자료. ETOOS 공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