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예물, 다이아몬드 고르는 법

Posted by peterjun
2015. 8. 21. 17:14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다이아몬드는 굉장히 고가의 보석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많은 이들의 로망이 되는 보석이기도 합니다. 결혼예물로도 많이 찾는 다이아몬드 고르는 법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다이아몬드 장신구를 고를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일 것입니다. 아무리 비싼 보석이라 해도 디자인이 마음에 안들면 자신에게는 그 가치가 형편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개인적인 취향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 외의 객관적 사실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고른다면 더욱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캐럿

다이아몬드의 무게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1캐럿은 10부로 나눠지는데, 일반적으로 모든 보석이 다 그렇듯이 크기가 클수록 귀합니다.

 

2. 투명도

완벽하게 투명한 다이아몬드는 굉장히 귀합니다. 대부분의 다이아몬드에는 미세한 내포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내포물이 적을수록 빛의 통과가 좋아 더욱 더 빛나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투명도가 높을수록 귀하고 비싼 것이 됩니다. 이러한 기준에 의해 등급이 존재하는데 FL, IF, VVS1, VVS2, VS1, VS2, SI1, SI2, SI3, I....... 순서대로 평가가 매겨집니다. FL등급과 IF등급이 가장 좋은데 극히 드물다고 볼 수 있고, VVS1정도의 등급이면 우수한 투명도를 나타냅니다.

 

3. 색상

무색에 가까울수록 더 귀하고 가치가 있습니다. 위의 투명도와도 연관이 되는 것인데, 결국 무색에 가까워질수록 빛이 쉽게 투과되어 찬란한 빛을 발하게 됩니다. 이런 색상의 상태를 알파벳으로 구분하는데요. 가장 우수한 색상은 E, 그 다음은 F, G, M, I, J.....순으로 기재합니다. E나 F색상은 거의 드문편이고, G 색상이 주로 유통됩니다.

 

G색상까지는 거의 무색투명하다고 볼 수 있는데, H, I, J칼라로 내려갈수록 노란빛을 많이 냅니다.

 

4. 연마

연마가 잘 된 다이아몬드가 더욱 찬란한 빛을 발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다이아몬드의 컷과 모양을 혼돈해서 생각하는데요. 실제 컷은 다이아몬드의 면이나 면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다이아몬드를 들어 올려 얼마나 주위에 그 빛을 발하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컷팅이 매우 우수하면 very good, 그 다음은 good으로도 기재하는데, 대부분 good 이상이 되어야 거래가 됩니다.

 

5. 다이아몬드 감정서 보는 요령

나석 상태(알만 있는 상태)의 다이아몬드가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그 상태의 가치 기준을 판별하는 감정소가 있습니다. GIA, 버진, 우신, 현대, VGI 등의 감정기관이 있는데, 전문 감정사가 감별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감정판별 기준은 각 감정소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그로 인해 가격 또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어느 감정소에서 살펴봤는지 또한 다이아몬드를 고를 때 중요한 체크사항입니다.

 

비싼 가격만큼이나 고를 때에는 신중을 기해야 하는 법입니다. 다이아몬드의 상태나 등급, 감정소 등에 대한 기본 정보를 숙지하고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참고문헌. 별난정보 별난사전. 별난정보기획팀 편저>

언제나 웃음 가득한 행복한 나날들이 이어지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