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부족 국가 대한민국, 생활 속 물 절약 방법

Posted by peterjun
2019. 6. 6. 06:57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지구와 자연에 대한 이야기, 에너지에 대한 관심, 환경문제 등에 대해서는 그게 누구라도 생각날 때마다 이야기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왜냐면 그렇게 해서 어떻게든 모두의 일상이 되어야 하거든요. 여행을 하다 보면 더더욱 이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오늘은 물부족 국가인 대한민국에 살면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물부족 국가 대한민국, 생활 속 물 절약 방법>

몸이 좋지 않아 주기적으로 병원에 다니고 있어요. 얼마 전 제가 다니는 대학병원에서 이런저런 건강관련 안내글들을 살펴보다가 물에 대한 포스터가 벽에 붙어 있어 보게 되었네요. 반갑기도 했고, 좋은 내용이기도 해서 그에 기반하여 글을 써 봅니다. 

우리나라는 물부족 국가이다!!!

- 1인당 강수량은 세계 평균의 1/6에 불과하지만, 1인당 물 사용량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우리나라 자체의 연간강수량은 세계평균보다는 높지만, 인구밀도 때문에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있어요. 1인당 하루 평균 303리터(서울 기준) 사용하며, OECD국가 중 최고입니다. 덴마크, 독일보다 2배 높은 수치에요.

어째서 우리나라는 이런 좋지 못한 통계에서 늘 1,2위를 다툴까요? 물 절약에 대한 캠페인을 계속 했으면 좋겠습니다. 자연스레 생각 속에 박혀야 하고, 습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 실제로는 27%만 활용 가능 : 우리나라에는 산이 많습니다. 그리고 여름에 비가 집중되기도 하고요. 게다가 내린 비들은 빠르게 바다로 흘러 들어간다고 합니다. 적은 강수량인데 활용도까지 낮으니 실제로 우리는 너무 많은 물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네요.

- 에너지나 농산물 등의 자급자족을 위해서는 지금보다 물이 1.4배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래저래 부족한 현실입니다. 

생활 속 물 절약 방법

늘 ‘나 하나 쯤은~’ 이라는 생각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나라도 해야지~’라는 생각을 모두 할 수 있다면 물 문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문제 등도 현명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 화장실 사용 : 비누칠할 때는 물 잠그기, 변기 수조에 절수기를 설치하거나 병을 넣어 20% 정도 절수하기, 변기 수압조절/누수막기 정도가 있습니다. 

- 세탁할 때 : 세탁물 모아서 효율성 있게 하기, 합성세제 적당량 사용하기

- 주방에서 : 설거지할 때 수도 잠그기(이것만 전 국민이 지켜도~~!!), 주방용 세제 사용 줄이기, 절수형 수도꼭지 사용하기

- 욕실에서 : 양치할 때 양치컵 사용하기, 샤워시간 줄이기 / 비누칠할 때 물 끄기, 절수형 샤워헤드 사용하기

개인적으로 씻을 때 깨끗하게 씻기 위해 바디워시, 클렌징폼 등을 사용하는데 이때 물을 틀어놓고 하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설거지할 때 주방세제로 열심히 그릇을 닦는 동안 수도를 잠그지 않아 그 많은 물이 아무런 의미 없이 싱크대 밑으로 소비되는 경우도 많지요. 이 두 가지만 국민 습관 개선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면 지금보다 훨씬 나을 것 같네요.

우리들 대부분은 평소에 아무 생각 없이 물을 쓰고, 마시고, 낭비하지만… 우리나라가 물부족 국가라는 사실을 상기했으면 좋겠습니다. ^^

[참고 글]

- 충동구매 관리하는 법, 짠테크의 기본

- 에코마일리지 혜택 및 팁, 에너지절약 인센티브

- 모기와의 전쟁, 올 여름은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