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복구 방법, 대응사이트 노모어랜섬

Posted by peterjun
2017. 4. 27. 12:30 IT, 모바일 세상/IT 팁

개인적으로 랜섬웨어 에 노출될 확률은 매우 적다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보안에 철저하지는 않지만, 조금은 신경쓰고 있기 때문이지요. 보안에 신경쓰는 만큼 어떤 피해사례에 들어가지 않을 확률은 확실히 높아집니다. 알 수 없는 웹페이지를 무심코 여는 행위만 하지 않아도 많은 피해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 복구 방법, 대응사이트 노모어랜섬>

랜섬웨어에 노출되면 정말 답이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골치 아픈 녀석이지요. 그냥 다 날렸다 생각하는 것이 편합니다. 덕분에 소중한 추억들, 꼭 필요한 자료들. 많은 분들이 아깝게 날렸지요. 

돈을 요구하는 것에 응한 것 때문에 경제적인 피해도 어마어마하고요.

최근 랜섬웨어 대응사이트 노모어랜섬(nomoreransom.org)를 통해 완벽 복구는 안되지만, 일부 복구가 가능해졌습니다. 2016년 7월에 유로폴과 해외 보안업체가 함께 만든 민관 합동 사이트로 현재 한글도 지원되어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3000명에 가까운 사람이 파일복구에 성공했다고 하며, 총 16억 원 정도의 피해회복 효과도 봤다고 합니다. (랜섬웨어 페이지 바로가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늘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신의 id/password 관리, 웹서핑에 있어서 기본수칙 지키기, 보안 프로그램 깔아놓고 활용하기, 평소 자료 백업하는 습관 들이기 등만 지켜줘도 어느 정도는 소중한 내 자료들을 지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