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오일장 자꾸 생각나는 땅꼬 떡볶이

Posted by peterjun
2020. 2. 5. 22:29 여행 이야기/제주도 이야기

예전에 잠시 제주에서 지낼 때 제주시 노형동에 있었기에 제주오일장이 서면 자주 가곤 했습니다.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동문시장보다는 여기가 좋았지요. 오랜만에 가서 좋아했던 땅꼬 떡볶이도 먹을 수 있어 정말 기분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제주오일장 자꾸 생각나는 땅꼬 떡볶이>

제주민속오일장

제주시 민속오일시장 할머니장터 개장 현수막이 눈에 들어옵니다. 과일을 5,000원어치 샀던 적이 있는데, 그때 이것저것 챙겨주신 과일가게 할머니가 생각나서 가보았는데, 다른 분이 계셔서 살짝 아쉬웠네요. 

땅꼬 떡볶이 이모저모

재래시장은 군것질하기에 참 좋은 곳이기도 하지요. 땅꼬는 어쩌면 도너츠 종류가 더 유명할지도 모릅니다. 많은 분들이 줄을 서서 사는 풍경, 계속 튀겨내는 풍경이 시장스럽습니다. 

제주오일장 땅꼬 도너츠

저는 개인적으로 떡볶이를 워낙 좋아하는데, 밀떡을 좋아하지만, 사실 가리지 않고 다 잘 먹습니다. 이곳의 커다란 가래떡 떡볶이의 맛이 참 좋아요. 부산이나 제주에서 즐길 수 있는 스타일이 아닌가 싶네요. 

땅꼬 분식

북적거리긴 하지만, 잠시 기다려 보면 틈은 언제나 생기기 마련입니다. 뒤쪽 다른 공간에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이곳도 자리 경쟁이 치열하긴 합니다. 저와 친구는 운 좋게 나가는 분들이 있어 잽싸게 앉았어요. 재래시장 특유의 소박함과 정돈되지 않은 풍경들이 좋습니다. 

언제 먹어도 맛있는 떡볶이, 어묵, 튀김

떡볶이와 튀김(오징어, 김말이), 어묵을 주문했어요. 기름맛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국물에 찍어 먹는 건 좋아합니다. 친구는 신발을 튀겨도 맛있다고 하는 녀석이라 튀김은 필수였네요. 친구가 워낙 소식가라 많이는 못 시켰네요. 

땅꼬 떡볶이 풍경

이곳 떡볶이는 커다란 가래떡으로 만들어집니다. 육수에 떡을 한참 담가두었다가 만들기에 양념과 간이 따로 노는 느낌도 들지 않아 상당히 맛이 좋습니다. 요런 스타일은 좀 특별한 느낌이어서 제가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가래떡 떡볶이

커다란 가래떡 떡볶이

기본적으로 어묵도 꽤 들어 있고, 삶은 달걀, 야끼만두(표준어는 군만두에요.)도 들어 있습니다. 어릴 때 많이 먹었다 보니 별미로 느껴집니다. 

제주오일장 어묵

어묵 1인분

어묵은 좀 심심한 편이라 제 입에 썩 맞지는 않았지만, 나쁘진 않습니다. 오히려 깔끔한 맛이라 시장통의 간이 깊게 밴 느낌을 싫어하는 분들께는 오히려 좋을 것 같아요. 

오징어 튀김과 김말이

오랜만에 들러서 먹은 땅꼬 떡볶이 너무 맛나게 잘 먹었네요. ^^

[참고 글]

- 제주오일장에서 맛본 특별한 떡볶이

- 정발산역 오빠네 옛날 떡볶이 맛

- 3대천왕 여의도떡볶이 대표  미스터칠드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