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재테크 시작하기

Posted by peterjun
2017. 5. 23. 12:50 재태크 & 경제 이야기/재테크 마인드

재테크를 막 시작하려는 분들이라면 약간의 망상까지 더해져 이미 부자가 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곤 하지요. 즐거운 상상은 늘 기분 좋지만, 실행에 옮길 때는 냉정하게 현실을 직시하고 제대로 해야만 합니다.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를 위한 내용이지만, 결국 재테크를 막 시작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KB국민은행 부지점장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성동규 님이 이야기해주는 가이드입니다. 

<재테크 시작할 때 꼭 해야 할 것들>

사회초년생 재테크

1. 대출

사람마다 스타일이 있습니다. 적당히 쓰면서 많이 버는 것에 집중하는 스타일과 최대한 아껴서 모인 밑천을 활용하여 부를 늘려나가는 스타일. 이 두 가지가 가장 대표가 되겠지요. 대부분은 둘 사이에서 어중간한 포지션이겠지만요. 어떤 스타일이든 새는 돈을 먼저 관리하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 대출이 있다면 상환을 먼저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2. 수입 및 지출 패턴 분석

자신에게 들어오는 돈과 나가는 돈의 흐름을 완벽하게 파악하는 것은 재테크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가장 명확히 해야 할 항목입니다. 그래야 최대한 예측 가능한 범위내에서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런 이유로 가계부 쓰는 습관은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하게 쓰는 것에만 의미를 두는 것은 큰 의미 없습니다. 쓰면서 분석해야지요. ^^

신혼부부 재테크

3. 신용카드 사용

나는 신용카드를 제대로 쓴다! 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일부는 소득공제를 이유로 들면서 잘 쓰면 좋다고 하지만, 사회초년생이나 이제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분들께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말이 있지요. ^^ 신용카드는 돈의 흐름을 완벽하게 장악하기 힘들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예/적금 활용

지식이 많이 쌓이지 않은 상황에서는 투자보다는 종잣돈을 모으며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사이 소비를 줄이고 제대로 정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고요. 흔히 CMA(종합자산관리계좌)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익이 크지 않은 반면에 원금 손실이 있을 수도 있기에 예/적금 활용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비를 줄이고, 원금을 보전하면서 종잣돈을 쌓아가고, 그사이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향후 투자할 때 좀 더 유리한 지점에서 출발이 가능하겠지요.

5. 세테크

3~5년 정도 강제 저축 기간을 잡고 종잣돈을 모으는 것을 추천하네요. 그와 더불어 과세 혜택을 받는 세테크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라고 합니다. 금리가 낮은 저금리시대인 만큼, 절세상품에 대한 관심은 당연하겠지요. 특히 주택청약은 필수라고 볼 수 있겠네요.

[참고글] 비과세상품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 혜택 및 정보정리

6. 기타 지침사항

주거래은행 정해서 각종 혜택받기, 신용에 대한 개념 제대로 이해하고 관리하기, 금융상품 이용할 때 수수료 줄이기, 각종 자동이체 활용을 통한 혜택 받기 등 기본적인 지침사항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작은 것들을 컨트롤 할 수 없는 사람은 큰 걸 가져도 관리할 수 없어 주저앉을 확률이 높습니다. 소소한 지침들을 사소하다며 지나치지 않아야 합니다. 

욕심이 과하면 탈이 나기 마련이지요. 재테크의 시작에서 휘황찬란한 미래만 상상하며 투자 위주로 하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를 많이 봤네요. 천릿길도 한걸음. 가장 기초적인 공사를 마무리한 뒤 본공사를 시작해야 더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 

[참고글] 2030 재테크, 무료재무설계로 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