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만드는 법, 발급은 인터넷으로

Posted by peterjun
2017. 1. 8. 09:41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식품관련업에 종사하려면 보건증은 필수도 발급받아야 합니다. 주인이 아니라 아르바이트생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에 저희 집에서는 두 명이 보건증을 새로 발급받았는데요. 한 명은 새로 식당을 오픈하기 위해서이고, 한 명은 커피숍에서 아르바이트하기 위해서입니다. 보건증 만드는 법과 검사 항목, 발급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영등포보건소

보건증은 현재 '건강진단결과서'라는 이름으로 변경이 되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전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괜히 헷갈리게 이름만 두 개로 쓰는 것 같아 그리 보기 좋지는 않더군요. 일반적으로 가까운 보건소를 찾아 신청, 검사, 발급 절차를 밟으면 되는데,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의 소속 보건소가 아니어도 가능합니다. 저는 집에서 가까운 영등포보건소를 찾았네요.

1. 신청서 작성하기

보건소에 가면 보건증 신청하는 민원신청서가 있습니다. 수수료는 1,500원이며, 간단하니 금방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하고, 이름,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의 간단한 정보만 적으면 됩니다. 크게 일반음식점, 집단급식, 유흥업소로 나누어집니다. 접수처에서 수수료 내고, 작성한 신청서 제출하면 서류업무는 끝!!!

보건증신청서

2. 검사 받기

검사는 크게 두 곳에서 진행하는데, 방사선실에서 엑스레이를 찍고, 임상병리실에서 공포의 면봉을 활용한 질병검사가 있습니다. 엑스레이는 대기했다가 그냥 찍으면 되고, 면봉은 지정해준 화장실에 가서 시키는 대로 하면 되겠습니다. 결핵이나, 장티푸스, 전염성피부질환 정도가 있는지 검사하게 됩니다. 

운이 안좋아 사람이 몰려든 경우가 아니라면 검사 또한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방사선실

임상병리실

보건증 면봉

3. 발급 받기 - 인터넷

대략 일주일 정도에서 약간의 가감을 한 기간에 보건증이 발급되며, 직접 찾아가서 받을 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서 받아오라는 동생에게 시대에 뒤떨어진다며 구박 한마디 하고,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았네요. 

보건증발급

보건증 인터넷발급

G-health(바로가기) 공공보건포털사이트에 방문하여 제증명발급 코너에서 절차대로 진행하여 보건증을 발급받아 출력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사용이 불편하거나 인증서가 없는 분들이라면 잠깐 시간내어 직접 보건소에 찾아가도 금방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