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 꿈꾸는 이들에게

Posted by peterjun
2020. 12. 7. 10:27 성공을 위한 이야기

코로나시대가 되면서 디지털노마드 인생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졌습니다. 몰랐던 사람들이 살펴보기 시작했고, 이미 알았던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고, 일단 시작해보는 이들도 많아졌지요. 

<디지털노마드 꿈꾸는 이들에게>

디지털노마드 인생

요즘 시대에 어울리고, 트렌드에 맞기도 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디지털노마드 삶을 살아가고 있고, 생각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금방 포기합니다. 달콤한 것들만 보고 쫓아가면 대부분은 실패하기 때문이죠.

디지털노마드 인생의 좋은 점과 오해

모두가 이걸 꼽을 것 같은데, 누군가에게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내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100% 자유로운 인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너무 이상적인 것들만 바라보는 것 같아요.

디지털노매드 삶

자영업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온전히 얽매여 있습니다. 회사생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쳇바퀴처럼 그 안에서 굴러가지 않으면 안 되는 삶입니다. 거기에 비해서 자유도가 높을 뿐이지, 여전히 즐기면서, 놀면서 돈을 버는 직업? 정도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온라인으로 많은 것들이 흘러 들어갔고, 이미 온라인 안에 엄청난 돈이 들어 있습니다. 디지털노마드는 디지털유목민이라 하지만, 내 직업의 터가 온라인이라는 점을 뺀다면 기본적으로 다를 게 없습니다. 세상엔 공짜가 없고, 쉬운 일도 없습니다. 그리 보이는 인생의 뒷면에는 치열함이 항상 있기 마련이죠.

온라인마케팅 돈벌기 어렵다

온라인에서는 경쟁이 더 치열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장사가 좀 잘되는 가게 근처엔 비슷한 가게들이 생기는 걸 보고 우리는 혀를 차곤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내 일을 망가뜨리기 위해서 공격도 서슴지 않고 합니다. 

많은 이들이 '나도 유튜브로 돈 좀 벌어볼까?'로 호기롭게 시작하지만, 대부분 영상 10개를 못 넘기곤 하지요. 장비 산다고 돈만 쓰게 됩니다. 저를 보고 누군가 자신도 블로그로 돈을 벌어보고 싶다고 하면 저는 하루에 한 개씩 30일 글 채워서 오면 도와주겠다고 하면 못 합니다. 딱 한 명이 했네요. ^^ 

디지털마케팅 어렵다

그렇다면 디지털노마드는 안되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제가 그 삶을 살고 있기도 하고요. 다만, 요즘 환상에 사로잡혀 많은 이들이 대책 없이 회사를 그만두면서까지 하는 걸 보고 안타까운 마음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말했듯 쉽지 않습니다. 

뭐든 한 방에 되는 건 없지요. 유튜버가 되겠다고 시작했지만 영상 10개를 못 올리고 포기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화려함을 보고 그걸 가지고 싶었는데, 영상 찍고 편집하는 게 만만치 않은데, 몇 개 올려도 수익 창출은커녕 조회수도 늘지 않으니 의욕이 생길 리가 없지요.

디지털노마드

전 처음부터 길게 봤습니다. 온라인 공간이기에 은퇴를 해도 언제까지나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고, 온라인 안에서 돈을 버는 직업을 선택한 것이지요. 이 준비 기간으로 5년 반 정도를 썼습니다. 일하면서 했으니 만만치는 않았지요. 하지만, 재미있게 하니 지루하지도 않았고, 그리 힘들단 생각도 안 했습니다. 

지금은? 말이 디지털노마드지 개인 사무실 얻어서 엄청 빡세게 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월급이 있을 땐 안 해도 되었지만, 이젠 안 하면 안 되니까요. 개인적인 사정도 있었고요. 저 말고도 제 이웃분들 중에도 잘하고 계시는 분들이 몇 분 계시네요. 배울 게 많습니다. 

그래도 재미있습니다. 힘들지만, 오랫동안 준비해 온 일이니까요. ^^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디지털노마드

디지털노마드 삶을 위해 필요한 것

디지털노마드의 삶은 앞으로 더 유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계속 이야기했지만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경쟁자는 넘쳐나고 있고, 악의적인 공격도 점점 심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 길게 보고 준비하세요. 

- 절대 일 그만두지 마세요. 월급만큼 벌어도 안 됩니다.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는 수익입니다. 그게 사라져도 금방 복구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졌을 때 전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혼자 일하는 게 좋은 사람이 아니면 어렵습니다. 외로워요. 제가 아는 엄청난 고수익자분들이 종종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동료들과 함께 삼겹살 구워 먹던 게 가장 그립다~고 말이죠. (물론 이건 개인 성향 문제입니다.)

- 많이 배우고 살펴봐야 합니다. 오프라인보다 배울 게 더 많습니다. 치킨을 팔고 싶다면 오프라인에서는 시장동향 파악과 가게 차릴 동네 상권 정도를 보면 됩니다. 온라인에서는? 몇몇 가게 보고 판단할 수가 없지요. 온라인에서 치킨을 파는 모두가 경쟁자입니다. (그래서 어려운 거죠.)

- 반드시 온라인 마케팅을 공부해야 합니다. 이거 모르면 답 없어요. ^^

인터넷마케팅

뭘 할 것이냐?에 대한 고민도 미리미리 많이 해두면 좋습니다. 수요가 있는 곳에서 공급을 만들어내는 것이 돈을 버는 일이니까요. 온라인에서 돈번다고 하면 흔히 유튜버, 블로거, 스마트스토어 정도를 떠올리는데, 온라인 안에는 무궁무진한 일거리들이 있습니다. 

달콤해 보이는 삶은 있어도 달콤한 삶은 없습니다. 진정 달콤한 인생은 뭘 해도 내가 행복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오랜 시간 준비해온 일이다 보니 어렵고 힘들어도 아직은 할만하네요. 바보같이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는 일이 생기지 않게 더 잘해봐야겠습니다. 

[아래 글도 함께 하세요]

- 새벽형인간,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

- 노숙자에서 억만장자 부자가 된 인생역전 사례들

- 디테일한 관찰력과 성공, 끊임없는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