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수칙 꼭 지킬 내용

Posted by peterjun
2020. 2. 21. 08:22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코로나19 확산으로 좀 더 상황이 안 좋아진 것 같습니다. 누군가 관리해줄 수 없는 만큼 나 스스로 미리 예방수칙을 숙지하고 잘 지켜야만 합니다. 이것만큼은 꼭 지키세요!!!

<코로나19 예방수칙 꼭 지킬 내용>

코로나19 방역 작업 (서울)

<방역 작업 중인 서울의 한 식당_친구가 보내준 사진>

좀 더 안 좋은 상황에 놓여 있는 대구에 이모가 계시는 데 몸이 좀 불편하시네요. 되도록 외출을 안 하고 계시지만, 혹시 몰라 마스크를 준비하려는데 사기가 참 어렵다고 하시더군요. 의료용 덴탈마스크라도 좀 보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상황은 각자가 조심해야 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가족들에게도 예방수칙을 강조하면서 잔소리를 종종 하고 있네요. 환기 차원에서 말이죠. 

마스크보다는 손씻기가 중요

함께 일하고 있는 의사 선생님들이 자주 강조를 하는 내용입니다. 오염된 손이 입으로 갈 수도 있기에 손씻기를 수시로 해야 하는 건 누구나 알고 있을 겁니다. 마스크를 쓰면 나름 안전한 느낌을 받기도 하는데, 오염된 손으로 마스크를 만지게 되면 말짱 도루묵이 되겠지요.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고, 그 외에도 수시로 씻는 게 좋습니다. 나도 모르게 내가 무언가를 만지게 되는 것이 손이니까요. 

깨끗이 손씻기

마스크 단계에 집착하지 말 것

대한의사협회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사람 많은 곳에 가서 마스크 쓰지 않은 상태에서 재채기라도 하게 된다면 역적이 되어버리는 분위기입니다. 외출 시에는 되도록 착용하는 게 좋아요. KF94, N95 등에 대한 이야기도 있는데, 의사협회에서는 KF80 이상을 권장하고 있어요.

나의 비말이 나가는 걸 막고, 남의 비말이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걸 막기 위해서입니다. 미세먼지를 위함이 아니니 착용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착용

재채기, 기침할 때 주의사항

혹 급하게 재채기가 나와서 손으로 가렸다면 우선 손을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옷 소매 등에 기침을 하는 게 좋은데, 그래야 손이 오염될 확률이 덜하기 때문이죠. 30초 이상 비누 써서 꼼꼼하게 씻으면 더 좋겠고요. 요즘 우리 가족들은 손씻기의 습관을 잘 들이고 있어 그래도 조금은 안심이 되네요. 

코로나바이러스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반드시 숙지하고 모두가 나 자신의 건강, 우리 가족의 건강, 나아가 모두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습관화했으면 좋겠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잔소리를 늘어놓는 것도 좋습니다.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정부의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각자의 예방이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려면 이 어렵지 않은 상식을 모두가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

[참고 글]

- 우리집 화장실 청결하게 사용하는법 5가지

- 장건강에 좋은 놀라운 효능의 음식 8가지

- 몸에 좋은 버섯에 대한 다양한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