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제태크 방법, 올바른 재무설계

Posted by peterjun
2016. 5. 16. 08:00 재태크 & 경제 이야기/재테크 마인드


철부지 시절인 10대를 지나 20대가 되면, 작게는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 20대 초반부터 사회생활을 아예 시작하는 경우도 있고, 대학교 학업을 마치고 20대 중후반에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20대는 사회초년생을 거쳐가는 단계가 되는 것입니다. 뭐든 첫시작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재테크를 하면 좋은지, 그리고 올바른 재무설계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20대 제태크 방법, 올바른 재무설계>



갓 직장에 들어가고 새내기가 된 상태에서 다른 것들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짬을 내서 재테크를 공부하고, 또 계획하는 것은 아주아주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또한, 나의 인생 전체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고, 그에 맞는 재무계획을 세우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20대가 할 수 있는 몇 가지 제태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CMA 활용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가장 먼저 만들게 되는 것이 바로 월급통장입니다. 흔히들 이야기하는 '가상머니'가 잠시 머무르는 곳이지요. ^^ 칼같이 돈을 관리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이것저것 빠져 나간 후 남은 얼마간의 돈은 한동안 월급통장에 머무르게 됩니다. 


가장 많이 쓰는 것이 일반적인 자유입출금 통장인데, 이 녀석은 0.1% 내외로 금리가 아주아주 적습니다. 따라서, 요새는 증권사의 CMA 통장을 활용해서 금리를 챙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는 CMA에 대하여 자세히 정리해 놓은 저의 다른 포스팅 글입니다. 



 2   선 저축 후 소비

이 개념에 대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의 통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아무리 자기관리를 잘 하는 사람이라도 선 저축 후 소비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만큼 돈 관리를 잘 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20대 때에는 많은 소비 유혹을 받고, 또 넘어가기 쉬운 나이다 보니 최대한 먼저 저축을 해두고,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유혹을 통제로 이겨내는 것이죠. 이걸 실행하는 사람과 실행하지 않는 사람의 모아둔 재산은 몇 년만 지나도 금방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본격적인 재테크를 위한 종자돈이 모이게 됩니다. 


 3   전략적인 보험 가입

필수로 들어야 할 보험도 있고, 선택적으로 본인의 필요에 따라 들 수있는 보험도 있습니다. 20대라면 싱글인 분들이 많기 때문에 좀 더 전략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이 아직 없기 때문에 사망 등으로 인한 보장보험보다는 질병, 상해에 대비한 보험이 우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이라면 부인성 질환에 대비하고, 가족력이 있다면 그와 관련된 보험을 찾아서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대, 또는 30대 초반이라면 우선은 1억 만들기 또는 내집마련하기 정도의 목표를 세우고, 제태크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좀 더 제대로 된 제태크를 위해서 전문가의 힘을 빌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때의 올바른 재무설계는 인생 전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신중하고도 잘 해야만 합니다. 아래 링크는 무료로 재무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전과정을 무료로 해주고 있으니 주저말고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길이지만, 그 길이 맞는지 알려주는 선생님을 한번쯤은 만나봐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에게 멋진 인생이 펼쳐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