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특보 무더위 이겨내는 방법 7가지

Posted by peterjun
2016. 8. 14. 08:08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단지 무더운 여름이라고만 하기에 요즘 너무 더운 나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40도라는 기록적인 수치가 나온 것에 다들 놀라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요. 연일 이어지는 폭염특보에 마땅히 대처할 힘도 없이 그저 외출하지 않고 에어컨 밑에서 뒹구는 모습을 상상해보지만, 누진세 폭탄이 겁나 그렇게 하기에도 힘든 상황입니다. 


<폭염특보 무더위 이겨내는 방법 7가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더위를 조금이나마 빗겨가거나, 피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1.  건강을 위한 충분한 수분섭취

더운만큼 땀도 많이 흘리게 되는 계절이 여름입니다. 특히 요즘엔 가만히 앉아 있는데도 땀이 줄줄 흐르는 경우가 많은데, 충분히 수분섭취를 해주지 않을 경우 탈수증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혹 외출하게 될 계획이라면 물통 하나 정도는 준비해서 중간중간 수분섭취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전기세 아끼기 - 효과적인 선풍기 사용

에어컨을 하루 종일 실컷 틀어놓고 방바닥을 뒹구는 건 사실 쉽지 않습니다. 그 전기세를 감당하기가 어쩐지 두려워지지요. 


선풍기는 그래도 많이들 활용하실텐데요. 선풍기 앞에 얼음을 그릇에 담아두면 거의 에어컨 바람과 같은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바람이 불지 않는 날이라 하더라도 공기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집의 창문 등을 열어 놓고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외출 시 - 통풍 잘되는 긴 옷, 실내에서 냉장고바지

햇살이 뜨겁고 따갑다는 표현이 정말 잘 어울리는 요즘입니다. 그 정도로 외부 외출이 두려워지는 시기인데요. 긴옷을 입으면 더울 것 같지만, 통풍이 잘되는 얇은 긴옷을 입는 것이 오히려 덜 덥습니다. 요즘 살 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쿨토시를 활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굉장히 현명한 선택입니다. 


한편 실내에서도 긴 옷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요. 여름만 되면 냉장고 바지가 유행이 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저도 올해 처음으로 냉장고바지를 입어봤는데, 상당히 시원함을 느낄 수 있어 애용하고 있습니다. 


 4.  자기 전에는 미지근한 물에 샤워하기

열대야 때문에 자는 것조차 쉽지 않은데요. 덥다고 찬물로 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로 그래선 안됩니다. 오히려 더 더울 수 있으니 반드시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 정말 더워서 잠을 잘 수가 없는 분들이라면 위의 선풍기 앞에 얼음을 사용해도 좋지만, 얼음팩을 수건으로 감싸 끌어안고 자는 것도 좋습니다. 이 역시 올 여름에 제가 수차례 했던 방법입니다. 꽤 효과가 좋지요. ^^


또한 밤에 깊은 잠에 들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낮에 낮잠을 조금이라도 자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햇볕만 피하면 되는게 아니다!! 열을 차단하자!!

밖에 나가지 않고, 실내에만 있어도 매우 더운 시기입니다. 단순히 햇볕만 피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지요. 공기를 뜨겁게 할 수 있는 것들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부엌의 가스불 외에는 많은 전자제품이 해당 대상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PC의 경우에 열이 상당히 많고, 다른 전자제품도 그 형태에 따라 실내 온도에 기여할 정도로 발열이 나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쓰지 않는 제품은 모두 off처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절약도 되고요. ^^


 6.  잘 먹기, 여름철 보양식으로 건강챙기기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더위에 지쳐 하루 종일 피곤한 몸으로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럴 때가 많아 여름이 꽤나 괴롭기도 한데요. 그래서, 여름보양식을 잘 챙겨 먹으면서 몸의 기력을 회복하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원한 음식들로 잠시나마 더위를 날려버리는 것도 방법이지만, 아이스크림이나 팥빙수, 음료수 등이 시원하다고 해서 너무 자주 먹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7.  잘 놀기, 멋지게 휴가보내기

이렇게 뜨거운 여름을 덥다고 에어컨 밑에만 있게 되면 냉방병의 위험에 노출되기 십상입니다. 오히려 여름을 즐기면서 보내는 것이 몸과 마음의 건강 모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영장도 좋고, 계곡, 바다.... 시원한 물놀이를 가서 멋진 휴가를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는 청정해수욕장으로 선정된 해수욕장들에 대한 정보입니다. 참고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