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효과 어디까지? 3일 이상 못자면 소용없다

Posted by peterjun
2016. 8. 19. 08:00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커피는 세계인구의 1/3이 즐겨 마실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는 차입니다. 저도 즐겨마시는 편이고요. 가끔은 잠을 깨기 위해서 커피를 마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과연 그 효과가 어느 정도 선까지 적용될까요?


<커피 효과 어디까지? 3일 이상 못자면 소용없다>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데요. 아라비카종 커피라면 0.8 ~ 1.5%, 로부스타종에는 1.6 ~ 2.5%가 들어있습니다. 이 카페인은 우리 몸의 순환계나 신경계에 영향을 끼치곤합니다. 일종의 각성제로의 역할에 기대어 커피를 마실 때가 있습니다. 물론 저는 전~~~혀 그렇지 않지만, 아마 많이 마시면 효과를 볼 수는 있겠지요. ^^



미국 어느 연구소(월터리드 미육군 연구소 : WRAIR)에서 커피에 대해 실험을 한 게 있습니다. 바로 3일 이상 잠이 부족할 경우 커피가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실험이었는데요. 이 정도로 잠이 부족한 경우에는 각성효과가 떨어진다고 증명이 되었습니다. 


1~2일차 까지는 그 효과가 어느 정도 발생했지만, 3일차부터는 현저히 떨어졌다고 하네요. 특히 5일차 이상 잠을 못잔 경우는 커피를(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짜증을 내기까지 했는데요. 밤샘 작업을 물마시듯 하는 분들이라면 이 점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커피의 각성효과를 어느 정도까지 볼 수 있는지를 저도 이번에 확실히 알았네요.



바쁘다고 잠을 줄이고, 잠을 줄이기 위해 커피나 기타 각성효과가 있는 레드불과 같은 것들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어떤식으로든 무리하게 밤을 새지는 맙시다!!!


그렇다고 괜스레 커피의 카페인 때문에 걱정인 분들이 있다면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중독물로 지정하지 않을 정도로 중독성을 염려할 필요 또한 없고요. 


하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이거나 심장병, 위장병, 빈혈이 있는 분들이라면 소량으로 즐기거나,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