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Posted by peterjun
2016. 3. 14. 08:00 성공을 위한 이야기

 

리더십은 리더가 되기 위해 꼭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리더십에 대한 수많은 강의와 책이 나오고 있기도 하지요. 훌륭하고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리더십의 3대 조건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1. 리더에 대한 신뢰

'신뢰'라는 것은 모든 것에 앞서야 하는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더 뿐만 아니라 우리네 인간들 사이에 있어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요소라고 할 수 있지요. '신뢰'가 밑받침되는 관계는 어떤 풍파가 닥쳐도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리더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려면

- 리더 스스로가 솔선수범하는 자세와 실천력을 가져야 합니다.

- 상대방에게 갖는 믿음을 이용하거나 속일 가능성이 있어도 감수하겠다는 정도의 단단한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리더에 대한 신뢰가 형성이 되었을 때 진정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부하 직원의 능력 향상

우리 모두는 각자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내 삶이 중요하고, 내가 행복하기를 바라고 있지요. 즉, 리더로서 부하직원의 삶을 오롯이 지켜줄 수 있고, 향상시켜줄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그만큼 좋은 게 있을까요?

 

- 부하 직원의 잠재적 능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역량의 발휘가 될 수 있도록, 동기부여 교육

 

마음을 열고 행동할 수 있도록 끌어주는 것은 단단한 리더십의 근간이 될 수 있습니다.

 

3. 조직의 모럴

조직을 이끌어가기 위한 힘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리더로서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잘 리스팅해서 잊지 않아야 합니다.

 

- 경우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하는 칭찬과 질책

- 욕을 하거나 비속어를 쓰거나 원칙없이 칭찬하지 말기

 

사회 생활을 오래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리더가 되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많지 않은 인원이지만, 저와 함께 일을 해 나가야 하는 팀원들이 있습니다. 언젠가는 발휘해야 할 리더십을 위해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하고, 리더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현재 내가 말단이라고 하더라도 말이죠. ^^

 

물론 몇 가지 항목을 지켰다고 해서 진정한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끊임없는 노력과 성찰... 정말 필요한 것이 많지요. 우리 모두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 조금은 더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지 않나...생각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