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종류, 관리, 악취제거 바로알기!!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5. 5. 14. 16:14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지금 대한민국은 수 많은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는 점점 심각해져 가고 있고, 분리수거조차 제대로 하지 않는 이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특히 음식소비가 심한 우리나라의 경우 음식물 쓰레기 처리는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쓰레기들 중 음식물쓰레기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종류와 어떻게 관리하면 되는지, 악취제거에 대해서도 정리해볼까 해요. 흔히 우리는 부엌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음식물 관련 쓰레기들을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하곤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종류, 관리, 악취제거 바로알기!!>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이 참 많은데요. 음식물 쓰레기의 종류는 어떤 것들인지, 바로 알고 분리수거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합시다.!!!

음식물 쓰레기와 관련된 법규는 대한민국 폐기물 관리법을 따릅니다.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따라 가 보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폐기물 관리법 바로가기

음식물 쓰레기 활용

음식물 쓰레기의 활용은 지자체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대부분은 가축사료로 활용을 한다고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어떻게 가축사료로 활용하냐구요? 그건 저도 잘은 모르겠지만, 실제로 이런 기술이 있고 특허로도 출원되어 있답니다.

어찌되었든 가축사료로 사용이 될 수 있는 음식물 쓰레기이다보니 되도록이면 제대로 분리수거를 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들어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곳곳에서 참 많이 하는데요. 저도 얼마 전 민방위 훈련을 나갔더니 구청장님이 아주 많이 강조를 하시길래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종류

다음은 음식물 쓰레기로 취급되어서는 안될 것들입니다.

채소류 : 쪽파/대파, 미나리 등의 뿌리
           마늘, 양파, 생강, 옥수수 등의 껍질

과일류 : 밤, 호두, 땅콩, 도토리 등의 딱딱한 껍데기
           복숭아, 살구, 감, 자두 등 핵과류의 씨
           통째 버리는 무, 배추, 호박 등
           커다란 과일 껍질(수박, 멜론, 파인애플 - 잘게 썰면 가능)

곡류 : 벼의 겉겨인 왕겨

육류 : 소, 돼지, 닭 등의 털 및 뼈다귀

어패류 : 조개, 소라, 전복, 멍게, 굴 등의 껍데기
           게류, 가재 등 갑각류의 껍데기
           생선뼈

알류 : 계란 등의 알껍데기

기타 : 각종 차 등의 일회용 티백, 한약재 찌꺼기
        상한 과일과 채소

어쩌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내용들과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제대로 분리가 가능하겠죠? ^^ 요즘 분리수거가 제대로 되지 않은 일반쓰레기를 가져가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잘못되면 벌금을 물을 수도 있으니 제대로 된 분리수거가 몸에 베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관리 / 악취 제거

음식물 쓰레기는 대부분 물기를 머금고 있기 때문에 싱크대에 양파망이나 거름망을 걸어놓고 물기를 걸러주시면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과일 껍질등은 신문지로 싸서 물기를 제거하고, 이왕이면 말려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음식물 쓰레기도 신문지로 싸서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특히 여름철 악취 관리에도 좋습니다. 그 위에 커피 찌꺼기나 녹차 티백 등을 올려놓으시면 악취 관리가 됩니다.

[참고 글]

- 우리집 화장실 청경하게 사용하는 법 5가지

- 종량제 쓰레기봉투 상식, 쓰레기 줄이는 법

-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