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올림픽 메달 개수, 메달이야기

Posted by peterjun
2016. 8. 15. 08:00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도쿄 올림픽이 한장 진행중인데요. 날이 무더워서 그런지, 아니면 관심이 없어서인지 주변 사람들은 역대올림픽 중 가장 안보는 올림픽이라는 말을 합니다. 하지만, 저희집은 많은 시간을 올림픽경기 관람에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런저런 올림픽에 대한 궁금증들이 생기고 있는 요즘입니다. 


<역대 올림픽 메달 개수, 메달이야기>

 

 

우리나라는 1948년 런던 올림픽에서 공식적으로 최초의 메달을 딴 후,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스포츠 강국으로의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집계 방식에 따른 것이지만) 거의 10위 안에 드는 성적을 늘 이루니, 작디 작은 우리나라가 얼마나 대단한 나라인지 알 수 있는 하나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도쿄 올림픽 일정, 금메달 순위 ▼

 

도쿄 올림픽 일정, 종목별 안내, 금메달 순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도쿄 올림픽 일정 안내를 해드립니다. 각 종목별로 볼 수 있게 했고, 금메달 순위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폐막식까지 지금보다 더 큰 문제 없이 잘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무

info.peterjuninfo.com

 

우리나라는 역대 올림픽에서 얼마나 많은 메달을 땄을까요?

 

 

공식적으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것들을 제가 다시 정리해봤는데요. 확실히 한국 올림픽 이후 우리나라의 메달 개수가 이전과는 다르게 많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008년 중국, 2012년 영국 올림픽에서는 역대 최다 금메달 확보가 되어 스포츠 강국으로의 위상을 올리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1960년과 1980년에는 메달 획득이 없었다?

1960년 이탈리아 로마올림픽에서는 우리나라가 출전은 했지만, 메달은 하나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메달개수가 0개로 집계되고 있지요. 

1980년은 소련 모스크바 올림픽이었는데, 이때는 올림픽 참가 자체를 하지 못했는데요. 당시 냉전체제 상황속에서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으로 인해 총 48개국이 불참을 선언하게 된 것이 이유입니다. 정치와 스포츠가 분리되지 않아 문제가 되었던 시기입니다. 

1952년 핀란드 헬싱키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두 개를 땄는데요. 당시 우리는 한국전쟁 도중이었습니다. 그만큼 스포츠는 그 어떤 역경 속에서도 의지력을 일깨워줄 수 있는 아주 멋진 도구임에 틀림없건만, 냉전 시대엔 그조차도 정치에 얽혀 엉망이 된 것이 눈에 띄게 보였습니다. 

1980년 올림픽 사건으로 인해 1984년에 소련이 미국의 LA올림픽에 갑자기 출전을 하지 않겠다 선언하며 소심한 복수를 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최초의 메달은?

공식적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메달은 1948년 영국 런던올핌픽에서의 동메달입니다. 바로 역도의 김성집 선수인데요. 이 선수는 1936년 조선예선에서 우승했지만, 일본 때문에 출전을 포기해야만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결국엔 이렇게 대한민국 이름으로 최초의 메달을 목에 걸게 되었는데요. 

당시 올림픽신기록까지 세우며 메달을 따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올림픽에서도 아픈 기억이 있는데요.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이 올림픽에서 최초로 메달은 딴 건 우리모두가 알고 있는 비운의 영웅 '손기정'선수입니다. 

마라톤에서 신기록과 함께 첫 번째로 결승선을 통과하지만, 조용히 운동화를 벗어들고 탈의실로 간 손기정 선수는 일본의 국기를 달고 금메달 수여를 해야 했습니다. 당시 3위로 들어온 남승룡선수도 마찬가지였고요.

2002년 손기정선수는 생을 마감하셨지만, 살아생전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황영조 선수가 마라톤으로 금메달을 따는 걸 보고 감격해 하시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원수 국가의 국기를 안고 뛰어야만 했던 그 한이 풀어지는 순간이었을테니까요.

 

우리나라 최초의 금메달은?

공식적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금메달을 딴 사람은 1976년 캐나다 몬트리올 올림픽에서 레슬링에 출전한 양정모선수입니다. 지금도 살아계신 살아있는 우리나라 올림픽 신화이지요. 

지금도 레슬링에서는 우리나라가 굉장히 강한데, 어쩌면 양정모선수의 멋진 금메달의 힘이 후배들한테까지 이어지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올림픽은 스포츠축제라고 하지요. 많은 국가 대표들이 피땀흘리는 노력의 결과를 보는 곳이기도 하고요. 정정당당이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할 모습에 대한 가이드를 주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감동의 드라마이기도 하지요. 펜싱의 박상영 선수의 "할 수 있다" 의 짧은 영상과 대역전극으로 금메달을 딴 모습은 우리나라 국민들을 감동시키기도 했습니다. 그 짧은 순간이 어쩌면 많은 이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다고 생각흘 해봅니다. 

이 축제의 올림픽을 열심히 즐겨야겠습니다.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88% 조건 정리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소득하위 80% 건강보험료 기준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기본 가이드가 나왔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은 소득하위 80% 기준으로 결정되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내가 해당되는지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지

info.peterjuninfo.com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지원자격 및 일정

5차 재난지원금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나가게 됩니다. 소득하위 80%라는 기준을 세웠지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을 통해 어려운 자영업자 등을 챙기는 것도 함께 진행

info.peterjuninfo.com

모더나백신 예약 모든 내용 ▼

 

모더나백신 예약, 어느나라? 상세 정리

코로나백신접종에 점점 진행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활용가능한 백신의 개수도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더나백신 예약에 대해서 살펴보려 합니다. 그리고 어느나라 제품인지도 알려드립니다

infoai.peterjuninfo.com